내용요약 정부, 월드클래스300 기업협회 협약…21개 기업이 고졸 155명 채용
지난해 6월 서울 SETEC에서 개최된 2019 고졸성공 취업대박람회에 학생들이 구직 정보를 얻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정부와 기업이 맞춤형 고졸 인재 채용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월드클래스300 기업협회는 26일 충남 아산시에 있는 하나마이크론에서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인재들이 유망 중견·강소기업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맞춤형 인재를 양성·채용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월드클래스300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의지와 잠재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을 총칭하는 말로 현재 286개사가 선정돼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월드클래스300 기업은 고졸 인재 채용 수요를 창출해 나간다.
 
교육부와 산업부는 해당 기업들을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일괄 인정하고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포상·홍보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현장실습 선도기업은 현장실습 제도 참여 기업 중 양질의 실습 환경을 구비한 우수 기업을 의미한다. 교육청이 지정하는 선도기업은 수업 일수 약 70%를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졸업 이전에 조기 채용할 수 있고 법인세 인하와 정부 지원 등의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일괄 인정된 선도기업들이 필요한 인재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면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체제를 마련한다.

기존에는 선도기업으로 인정받기까지 절차가 까다롭고 조건이 많아 현장실습을 원하는 학생이 있음에도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보다 안전한 환경 속에서 현장실습이 이루어 진다. 

월드클래스 기업과 학교는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체험과 견학 기회 제공 ▲전문가 인력풀 활용 ▲기업 내 실습 시설이나 학교 내 각종 시설 등의 상호 이용에 협력한다. 월드클래스 기업 가운데 21개 기업은 올해 고졸 인력 155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충청남도·충청남도교육청·하나마이크론은 협약 실행력을 높이고자 3자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이 고졸 인재들이 월드클래스 수준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라며 "교육부도 월드클래스 수준의 기업에 걸맞은 기업 맞춤형 우수 인재를 육성해 나가는 데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