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현 집행부가 내달 9일 총회 관리할 경우 부정행위 가능성 높아"
둔촌주공 조합원들이 30일 강동구청 앞 광장에서 구청 측의 총회 관리감독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치고 있다. /김준희 기자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이정훈(서울 강동구청장) 나와라!”, “직접 해결하라!” 고요했던 서울 강동구청 앞에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조합원 100여 명의 외침이 울려 퍼졌다.

둔촌주공 조합원 모임은 30일 강동구청 앞 광장에서 투개표 등 구청 측의 엄정한 총회 관리감독을 촉구하는 조합원 집회를 개최했다.

현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은 일반 분양가 수용 문제를 놓고 홍역을 앓고 있다. 앞서 분양가를 관리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이달 초 둔촌주공 일반 분양가로 3.3㎡당 2970만원을 통보한 바 있다.

조합원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합은 지난해 12월 관리처분계획변경인가 총회에서 분양가로 3.3㎡당 3550만원을 책정했다. HUG 측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추가분담금 변경이 불가피하다.

현대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으로 구성된 시공사업단은 분양가를 수용하고 분양 일정을 신속히 진행하자는 입장이다. 24일 시공사 측은 조합 측에 “내달 9일 열리는 총회에서 일반 분양 일정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공사를 중단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전달했다.

시공사와 조합원들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조합 내부에서도 갈등이 번지고 있다. 집행부 측은 “7월 말 시행되는 분양가상한제를 피하기 위해선 HUG 제안을 받아들이고 선분양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분양 일정이 늦어져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을 경우 HUG가 제시한 일반 분양가보다 낮은 금액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일부 조합원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재건축 사업 지연과 분담금 증액에 대한 책임을 물어 25일 최찬성 조합장과 조합 집행부 전원 해임안을 발의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조합원들은 구청 측에 내달 9일 예정된 관리처분계획변경인가 총회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관리해줄 것을 촉구했다. 현 집행부가 총회 과정을 관리할 경우 부정행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둔촌주공 조합원들이 30일 강동구청 앞 광장에서 구청 측의 총회 관리감독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치고 있다. /김준희 기자

조합원 모임 측 주장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서면결의에 대해 사전개표를 금지하고 개표하더라도 참관 하에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또 조합원이 총회 현장에서 서면철회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고 QR코드 등을 활용해 참석 여부를 전산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조합원 A씨는 “시공사는 10년 동안 계속해서 사업면적을 확장하면서 공사비를 늘렸다”며 “공사비는 올려 받고 아파트 스펙은 낮게 하면서 분양가에 대한 책임은 조합원이 지라고 하는 건 시공사의 일방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공사 측 입장을 대변하는 조합장도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오전 11시쯤 구청 앞 광장에서 집결한 조합원들은 약 1시간 동안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펼쳤다. 이후 오후 1시 30분쯤 집회인원 대표 5명이 직접 구청장실을 찾아 이정훈 강동구청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모임 측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강동구청 측은 “내달 9일 예정된 총회의 서면결의서 사전개표 참관 행정지도를 요구했으나 조합이 거부했다”며 “개표 관련 행정지도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부정투표로 간주해 향후 인허가 시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총회 당일 서면결의 철회 의사를 밝힐 수 있는 부스를 설치하고 운영·감독할 예정”이라며 “홍보도우미(OS) 관련 불법활동 제보가 다수 접수되고 있어 주시 중이다.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인허가권을 강력하게 사용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이제 관심은 내달 9일 예정된 총회로 쏠린다. 조합원 모임은 총회를 부결시킨 뒤 조합장 해임안을 통과시켜 책임을 물겠다는 입장이다. 결과에 따라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의 향방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김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