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윤영찬, 뉴스 편집에 불만 제기 의혹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카카오 측의 뉴스 편집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듯한 주장을 해 논란이 불거졌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뉴스 편집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듯한 사진이 찍혀 논란이 커졌다.

8일 오후 주 원내대표의 연설이 진행된 국회 본회의장에서 윤 의원이 누군가에게 텔레그램 앱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공개된 사진에는 윤 의원이 주 원내대표 발언 기사가 걸린 포털사이트 메인 화면을 캡처해 보냈고 상대방이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대답했다. 이어 윤 의원이 "이거 (다음의 모회사인)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며 "카카오 너무하는군요. 들어오라 하세요"라는 윤 의원의 메시지도 찍혔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이를 두고 구두논평에서 "이제는 포털에도 재갈을 물리려 하는 '권포(권력·포털) 유착'"이라며 "카카오를 국회에 초치하는 서슬 퍼런 민주당의 이면을 봤다. 언론 자유를 뿌리째 흔드는 공포정치"라고 비판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도 "충격이고 매우 유감이다. 뉴스 통제가 실화였다"며 "그동안 포털을 통해 여론통제를 시도했나. 청와대도 그리했나. 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에 참석한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한두 번 해 본 솜씨가 아니다"라고 했고, 황보승희 의원은 "카카오나 네이버가 집권 여당에 이런 식으로 불려간 게 몇번인지 방송통신위원장은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윤 의원은 "어제 민주당 이낙연 대표 연설을 보면서 카카오를 모니터링했는데, 메인페이지에 뜨지 않았다"며 "주 원내대표는 연설이 시작하자마자 기사가 떠서 형평성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예고된 여야 대표연설에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라고 (의원실에) 얘기한 것"이라며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끌고 가는 데 대해 대단히 유감이다. 내가 느끼는 부분에 대해 의견을 전달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논란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2015년부터 AI 알고리즘이 뉴스를 배치하고 있다"며 "외부는 물론 카카오 내부에서도 누군가 인위적으로 뉴스 배치에 관여할 수 없게 돼 있다"고 말하며 당혹스러움을 내비쳤다.

박창욱 기자

키워드

#윤영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