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의료계 "의사국가고시 정상화 호소"
전국 의과대학 본과 4학년생들이 지난 24일 기존의 입장을 바꿔 국가고시 응시 의사를 표시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정부가 의대생들이 의사 국가고시(국시) 실기시험에 응시 입장을 표명한데 관해 추가 검토는 어렵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국민적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이유 때문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의대생들의 국시 재응시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국시 응시 표명만으로 추가 국가시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가능한 상황이 아니다"며 "추가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공정성 논란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의대생들에게 추가 응시 기회를 달라는 의료계의 요구에 대해 "추가 시험을 검토하더라도 의대생들의 응시 의사가 전제돼야 하며,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 공정성을 고려해 국민적인 합의가 수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의대생 처음으로 국시 응시 의사 표명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지난 24일 "전국 40개 의대·전원 본과 4학년은 국시에 대한 응시 의사를 표명한다"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들은 "앞으로 대한민국의 건강한 의료 환경을 정립하는데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며 "끝으로 우리나라의 올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는 정부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작 정부나 국민들이 바라는 국민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

의대생들은 국민에 사과 없이 국시 응시 의사를 표할지를 두고 투표를 진행, 이에 찬성하는 의견이 많아 응시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날 성명에서도 사과와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

이번에 국시 실기시험을 거부한 의대생들은 총 2726명이다. 이들은 지난달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대하는 단체행동과 함께 국시 응시를 거부했다.

대한의사협회·정부·여당이 지난 4일 '원점 재논의'에 대해 합의했지만, 이들은 국시 거부 의사를 철회하지 않았다. 이어 의대 본과 4학년 대표자들이 지난 13일과 14일 '단체행동 잠정유보·공식중단'을 결정한 이후에도 명확한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국민 여론 싸늘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지쳐있던 국민 여론도 싸늘하다. 만일 재응시를 허용한다고 해도 사과나 양해를 구하는 게 맞지 않느냐고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청와대 청원에 57만명 이상이 동의했다.

청원자는 지난달 24일 "그들의 생각대로 추후 구제, 또는 특별 재접수라는 방법으로 의사면허를 받게 된다면 그들은 국가 방역의 절체절명의 순간에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총파업을 기획하고 있는 현 전공의들보다 더한 집단 이기주의적 행태를 보일 것"이라며 "그때마다 국민들은 질병 자체에 대한 불안함 보다 더 큰 불안함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올렸다.

전국 40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 공동 성명서. /

의료계 "국가고시 응시 허용해달라"

의료계 석학들과 전국대학병원 단체들은 의사국가고시 정상화를 호소하고 나섰다.

의료계 원로 석학들의 단체인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25일 호소문을 내고 "정부가 의과대학생들에게 의사국가고시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지지해 달라"고 말했다.

의학한림원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의 위협 속에서 내년 1년 의사 배출의 공백이 가져올 의료시스템의 붕괴는 1년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며 그 피해는 실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국민건강을 위협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대학병원을 포함한 수련병원들이 전공의를 확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도 확보하지 못하게 돼 지속적인 의료공백을 유발함으로써 국민들에게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다"며 "이에 정부는 의료공백으로 인한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지하고 국민건강수호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 의사국가고시의 기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