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단지.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판매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10일 국회와 업계 등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언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완성차 업계도 중고차 거래 시장에 진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소비자 권익 증진에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중고차 판매 업계의 반대가 만만치 않았다.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장은 국감에서 "현재 케이카가 한 달에 200∼250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우리 회원사는 15∼16대 정도에 불과해 굉장히 힘들다"며 "여기에 대기업인 완성차 업체까지 들어오면 우리는 매집을 못 해서 상생을 할 수가 없고 30만명(가족 포함)의 생계가 위협받는다"고 토로했다. 

중고차 시장은 20조원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크지만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성으로 질 낮은 물건이 많이 유통된다. 영세업체도 그만큼 많으며 현재 업체 수는 6000여개, 종사자는 5만5000명 정도다.

답변하는 박영선 장관.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현대차는 협의만 충분히 이뤄진다면 기존 영세한 중고차 업계와의 상생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김 전무는 "근본적인 문제는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현대·기아차가 가진 차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를 최대한 공유해서 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이라는 게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 신규 진출과 확장 등이 제한돼 왔다. 작년 초 지정 기한이 만료됐고, 기존 업체들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했지만, 동반성장위원회는 이에 대해 작년 11월 부적합 의견을 냈다. 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결정만 남아 있다.

국감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상생이 가능하다면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할 수 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박 장관은 "현대차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내야겠다고 생각하면 이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라며 "이익 없이 이븐 포인트(even point)로 가야 한다. 중고 판매업자들이 사후관리서비스를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현대·기아차에서 분담하는 그런 형태로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