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총 7만7121대 대상 리콜, 배터리 전량 교체는 미정
코나EV /현대차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현대자동차의 베스트셀링 전기차로 꼽히는 코나 일렉트릭(EV)이 화재 논란으로 리콜에 들어가기로 했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의 반발이 제기되고 있어 향후 현대차가 이를 어떻게 만회할지 관심이 쏠린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7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판매된 코나EV 7만7121대(내수 2만5000건, 해외 5만2000건)에 대한 리콜 조치에 들어간다. 코나EV는 2017년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국내 9건 해외 4건을 포함해 총 13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지난 8일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은 코나 화제와 관련해 “기술적 제작상 책임을 인정하느냐”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인정한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솔루션을 일부 찾아서 리콜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에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코나EV 2만5000여대를 대상으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뒤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교체해줄 예정이다.

코나EV 차량은 지난 2018년 5월 울산 공장에서 일어난 화재를 시작으로 지난 4일에는 대구 달성군의 한 아파트에서 충전을 끝낸 코나EV에 불이 나 차량이 전소되는 등 국내에서만 총 9번의 화재가 발생했다. 이처럼 코나EV 화재 사고가 잇따르자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작결함조사를 의뢰했지만 정확한 화재 원인을 내놓지는 못했다.

다만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일부 제조 공정성 품질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현대차도 이 부분을 화재 원인으로 보고 자발적인 리콜 결정을 내렸고 국토부도 이를 받아 들였다.

문제는 리콜을 받아야 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리콜 조치가 배터리 전면 교체가 아닌 ‘BMS 업데이트 후 이상 발생시 배터리 교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리콜을 받는다 해도 화재의 원인을 직접적으로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며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과거 BMW사태를 언급하면서 화재의 원인이 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모듈을 전량 교체해주기로 한 것을 예로 들며 문제가 된 부품을 전량 교체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나EV 화재 사고 모습 /연합뉴스

이런 분위기에 현대차는 당혹스러운 모습이다. 전기차에 대한 이미지 하락을 우려해 자발적인 리콜 조치에 나선 상황이지만 소비자들이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서다.

코나EV의 경우 출시된 이후 국내외에서 10만대 가량을 판 베스트셀링 전기차로 꼽히는데, 전기차 안전성이 담보 되지 못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신뢰까지 잃게 되면 향후 출시되는 현대차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 7월 청와대가 개최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내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며 “2025년에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해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올해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의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공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번 리콜 조치로 현대차는 전기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리콜 조치에도 화재가 또 다시 발생하게 되면 이제 막 시장을 키워야 할 현대차 입장에서는 이미지 타격이 막대할 수밖에 없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로 초기 선점이 중요한데, 현대차는 나름 선방했던 수준”이라며 “다만 리콜 등 문제가 지속 발생되면 애써 쌓아올린 이미지가 하락할 수 있는 만큼 초기 대응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