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외압의혹 등과 관련 질타를 받았다./NH투자증권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인해 주요 판매사였던 NH투자증권이 궁지에 몰렸다. NH투자증권은 문제가 된 옵티머스 펀드를 무려 4327억원 가량 고객들에게 판매했다. 옵티머스 펀드 판매액의 84%에 달하는 규모다.

옵티머스는 공공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하는 안전한 펀드라고 투자자들을 속여, 투자액의 상당부분을 위험자산에 투자하고 펀드 수익률 방어를 위한 돌려막기 등에도 자금을 활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주요 판매사인 NH투자증권도 그 책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질책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앞서 국정감사 자리에 증인으로 출석했던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야당 의원들의 매서운 질타를 받았다. 야당 의원들은 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윗선 개입'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하며 경영진의 책임 소재를 물었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정영채 사장은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대상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누군가로부터 펀드 추천을 받지 않았느냐'는 이영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대해 "전혀 아니다"라고 답하며 "경영진이 (상품) 판매에 관여할 수 없는 구조로 제도화돼 있다"고 설명했다.

정 사장은 이번 옵티머스 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옵티머스의) 사기 때문에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며 "판매한 회사 입장에서 스스로 반성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민국 국민의당 의원은 옵티머스 펀드 판매와 관련한 경영진의 개입과 책임 여부를 물었다.

강 의원은 "옵티머스 (펀드) 판매 결정은 정영채 사장 단독판단이냐,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의 지시냐"고 물었다. 이에 정 사장은 "저도 김광수 회장도 아니다"라고 답하며 경영진의 개입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정 사장은 "(투자상품에 대한) 최종 결정은 상품위원회 또는 상품소위원회, 일반승인에서 결정 난다"고 부연했다. 

지난 7월 20일 여의도 NH투자증권 앞에 모인 옵티머스 펀드 피해자 모임 구성원들이 사기 판매 규탄 집회를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이 외에도 성일종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윗선'의 개입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특히 옵티머스의 고문으로 활동한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양호 전 나라은행장 등과 정 사장의 관계에 대한 질의가 쏟아졌다. 

성일종 의원은 "(옵티머스 펀드 판매와 관련해) 외부 압력이 있었다고 본다"며 "이헌재 부총리가 금융위원장(금융감독위원장)으로 있을 때 만난 적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정 사장은 "직접 만난 적은 없다"면서 "평생 한 번 뵈었는데 투자증권 시절에 우연히 봤다"고 답변했다.

정 사장은 또 "김재현(옵티머스 대표)은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고, 양호라는 분도 모르는 사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전 동부증권 부사장)와의 만남은 시인했다. 정 사장은 정영제 전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 "2019년 3월 본인의 부동산TF(태스크포스)와 관련해서 상의할 게 있다며 왔다"면서 "담당 본부장을 소개해줬고, 물류센터 TF가 우리 회사와는 부적절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그는 "옵티머스 펀드와 관련해 (정 전 대표를) 만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 전 대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으로부터 자금 투자를 받기 위해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 전 대표는 현재 잠적한 상태로, 검찰은 정 전 대표에 대한 수배령을 내리고 출국을 금지시켰다.

한편, NH투자증권은 지난 8월말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에게 투자 원금의 최대 70%까지 우선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NH투자증권은 펀드 만기가 지난 고객 중 투자금액 3억원 이하 가입자에겐 원금의 70%, 10억원 미만 가입자에겐 50%, 10억원 이상 가입자에겐 40%를 우선 지원키로 했다. 법인 가입자 역시 개인투자자와 동일한 지원 비율을 적용하지만, 가입 규모가 10억 이상인 법인은 개인보다 유동성 여건이 나은 점을 고려해 30%만 지원키로 했다.

NH투자증권 측은 판매사로서의 도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조치라며 고객들의 유동성 문제로 인한 2차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고객의 유동성 현황을 고려해 선지원 규모에는 차등을 뒀다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