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공의 92명 중 75명, 8월 21일부터 단체행동 나서
남인순 의원 “NMC는 공공의료 최후의 보루…조치 불가피”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지난 8월 의료계 집단휴진 사태 당시 우리나라의 중추적인 공공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NMC)에서도 전공의 대다수가 근무지 이탈 및 진료 불참 등 단체행동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남인순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15일 NMC에서 제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의료계 집단 휴진 및 전공의 단체행동과 관련해 NMC에서도 지난 8월 21일부터 참여한 전공의 수가 총 92명 중 81.5%인 75명에 달했다.

남 의원은 “NMC는 우리나라의 중추적인 공공의료기관이자, 중앙감염병전문병원으로서 코로나19 확산 및 의료계 집단 휴진의 비상상황에서 응급·필수의료 제공과 코로나19 선별검사소 운영 및 코로나19 중환자 치료 등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함에도 불구, 전공의 대다수가 본분을 망각하고 근무지 이탈이나 진료 불참 등 단체행동에 참여한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질타했다.

그는 “특히 NMC에서는 전공의 단체행동 시 휴가를 승인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이들 전공의들의 단체행동이 불법적이거나 수련 규칙 위반 가능성이 높아 조치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 “NMC는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공공의료의 중추기관으로, 국내 어떠한 의료기관보다 코로나19 비상상황에서 끝까지 환자를 지켜야 한다”며, “NMC는 코로나19 선별검사소를 운영하는 한편 최대 52실 78병상의 음압격리병상을 확보하고 중증환자 위주로 코로나 확진환자를 진료했는데 1월부터 9월말까지 총 377명의 확진환자를 진료(12명 사망)하고 1만1043명에 대한 코로나 검사를 수행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NMC 전공의들이 진료 거부 등 집단행동에 참여한 8월에는 코로나19 입원환자 실인원이 72명에 달했다.

다만, 전공의와 달리 원내 전문의와 전임의는 단체행동에 전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올해 6월 NMC에서 실시한 '코로나19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NMC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는 92%로 높게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의 신뢰도는 93.2%였다.

제공= 국립중앙의료원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