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신청을 다음 달 말에 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1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화이자는 안전성 검증이 끝나는 11월 셋째 주에 미국 식품의약처(FDA)에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할 전망이다.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앨버트 불라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 승인 신청 여부는 백신의 효과 등 몇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며 “현재 임상 속도로 볼 때 11월 셋째 주에는 안정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자료가 준비되면 곧바로 사용 승인 신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FDA는 개발 단계의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을 위해 최소 2달 치의 안전성 검증 자료를 요구한다.

로이터통신은 이에 따라 내달 3일 예정인 미 대선 이전에 코로나19 사용 승인이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연내 승인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화이자는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함께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최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두 회사는 올해와 내년 총 4억5천만 회 분량의 백신을 미국과 EU(유럽연합)를 비롯한 각국 정부에 공급할 예정이다.

화이자는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대규모 3상 임상에 들어간 4개 제약사 중 하나로, 국내 관련주로는 신풍제약, 유한양행,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거론되고 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