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LG화학 부채 부담 증가…투자 유치 위한 분할 반드시 필요
LG그룹 전경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LG화학의 2대 주주 국민연금이 전지사업부문 분사를 반대를 표명하면서 최대주주 LG그룹의 선택에도 관심이 쏠린다.

국민연금은 현재 LG화학 지분을 약 10% 보유하고 있어 영향력은 제한적이지만 반대 의견 자체를 정부가 던진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어 이를 흘려 들을 수 없다는 데 고민이 있다. 결정 결과를 두고 물적 분할 찬성과 반대 어느 쪽도 반발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재계와 화학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지난 27일 LG화학의 물적 분할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이날 제16차 회의를 열고 오는 30일 LG화학 주주총회에서 다뤄질 분할계획서 승인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위원회는 “분할계획의 취지 및 목적에는 공감하지만, 지분 가치 희석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결정은 그간 소액주주들이 LG화학의 분할 계획에 거세게 반발한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날 LG화학의 주가는 오후 1시 1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0.47% 떨어진 62만9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국민연금의 분할 계획 반대 소식에 오히려 불확실성만 커졌다는 주주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까지 LG화학의 행보는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오리무중(五里霧中)’이 됐다.

그러면서 최대주주가 물적 분할 찬성과 반대 중 무엇을 선택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대 주주 LG그룹은 LG화학의 지분 약 30%를 보유하고 있어 주총에서 던지는 표에 따라 분할계획서 승인 여부가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그룹이 어떤 방향을 선택하든 일부 반발은 예상된다.

 

의결권 자문 기관 다수 찬성의견…국민연금·소액주주 반대 어떡하나

LG화학이 전지사업부문을 분사하는 목적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정상급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를 비롯해 한국기업지배연구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도 이에 대부분 찬성했다.

국민연금 의사 결정 직후 LG화학은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를 비롯해 한국기업지배연구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외국인 투자자들 대부분이 LG화학의 물적 분할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다고 알려진 것도 LG화학의 물적 분할에 힘을 실어주는 요소다.

더불어 국민연금은 LG화학 지분율이 10.20%에 불과해 영향력이 제한적이다. 이를 감안하면 분할계획 승인은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국민연금의 반대 결정은 LG화학 물적 분할에 부정적인 정부의 의견일 수 있다는 점에서 무시하기 어렵다. 반대로 정부기관의 스튜어드십 코드가 적합한 장치라고 해도 사기업의 중대 결정사안에 개입하는 모양새는 논란을 남길 소지가 있다. 

국민연금의 의견 제시 적절성을 떠나 그간 정부에 상대적으로 협조적인 모습을 보여준 LG그룹인 만큼 이번 국민연금의 결정은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또 지분의 절반 이상이 1% 이하 소액주주들로 구성된 만큼 외국인 투자자의 반대표가 예상보다 많을 경우 분할계획 승인이 무산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할 처지다. 

 

LG그룹, 물적 분할 반대표 던져도 문제…배터리 투자 어떻게?

LG그룹이 LG화학의 분할 계획을 시기상조라 판단해 반대표를 던진다 해도 넘어야할 고비는 여전하다. LG화학이 전지사업부문 투자에 투자하느라 발생한 부채는 점점 불어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부담은 점차 커지고 있다.

지난 상반기 기준 LG화학의 부채 총계는 20조7338억7900만원이며, 2016년 상반기 기준 약 6조3000억원, 2017년 7조1000억원, 2018년 10조3000억원, 2019년 15조5000억원으로 꾸준히 상승했고, 마침내 자본총계를 뛰어넘었다. 해를 거듭할수록 불어나고 있다. 부채비율은 116.2%에 이른다.

LG화학 관계자는 “꾸준히 상승한 부채비율은 석유화학, 전지사업 등 투자재원 마련을 위해 꾸준히 회사채를 발행한 게 주요 배경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의 물적 분할이 투자금 확보 측면도 있는 만큼 이번 분할계획을 무산시키면 LG화학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LG그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여러 자문기관에서 긍정적 견해를 내놓은 만큼 LG화학에게 전지사업부문 물적 분할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럼에도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반대를 무릅쓰고 주총을 통과시킬 수 있을지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키워드

#LG화학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