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비대면 확산 속 농산물 직거래 새 판로로 각광
[농협의 간편뱅킹앱 ‘NH콕뱅크’가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있다. 사진=농협]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농협의 간편뱅킹앱 ‘NH콕뱅크’가 농가 소득 증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농협 상호금융은 8일 ‘NH콕뱅크’의 ‘개인 간 카드 결제’ 기능이 농업인의 농산물 직거래 판매에 큰 도움이 되어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협은 지난해 9월 ‘NH콕뱅크’에 혁신금융서비스(규제샌드박스)로 지정된 ‘페이앱라이트’와 제휴하여 금융권 최초로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개인 간 카드결제’ 서비스를 탑재했다. 

그간 사업자가 아닌 개인이 거래할 경우 계좌이체 또는 현금만 가능한 어려움이 있었으나 ‘NH콕뱅크’ 고객은 연 2,400만원까지 별도의 단말기 없이 카드 거래가 가능해졌다. 현재 해당 서비스의 누적 결제금액은 21억원을 돌파했으며 이용 고객도 1만 5천명을 넘어섰다.

‘개인 간 카드결제’ 서비스는 비대면 거래가 확산하는 추세에서 새로운 판로로 활용되며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학교 급식 및 오프라인 유통 수요가 감소하며 판로가 축소된 농민들은 ‘NH콕뱅크’를 통해 직거래에 나서고 있다.

제주에서 한라봉을 기르는 김 모 씨는 ‘개인 간 카드 결제’를 이용해 직거래한다. 별도 쇼핑몰 구축 없이 ‘NH콕뱅크’에서 결제 링크를 발급한 후 온라인으로 공유해 톡톡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경북 성주군의 최 모 씨 역시 해당 서비스로 딸기를 판매하고 있다. 카드 단말기가 없지만, 딸기농장 체험 고객이 구매를 원하면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카드로 수납한다.

이 밖에 앱 내 직접 결제는 물론 카드 결제 링크(URL)를 생성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는 방법으로도 결제할 수 있다. 또 결제 및 정산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손쉬운 시스템으로 농업인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설 연휴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귀성길에 오르지 못하고 농산물 선물 세트 등으로 마음을 전하려는 고객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식 농협상호금융대표이사는 “앞으로도 ‘NH콕뱅크’에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접목하여 혁신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겠다”며 “농업인을 비롯하여 700만 콕뱅크 이용자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재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