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이 자회사가 지주사의 준법감시 점검활동에 공동 참여하는 '그룹 준법감시 현장자문단'을 운영한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그룹의 준법감시 역량 강화를 위해 특정 분야에 전문역량을 보유한 자회사가 지주사의 준법감시 점검활동에 공동 참여하는 ‘그룹 준법감시 현장자문단’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우리금융은 그룹 차원의 준법감시 활동으로 지주사가 우리은행 등 자회사의 준법의무이행의 적정성을 점검, 관리했다. 

그룹 준법감시 현장자문단은 ‘우리은행·우리금융저축은행 그룹’, ‘우리카드·우리금융캐피탈 그룹’ 등 대고객 금융거래 상품 및 서비스 등이 유사한 자회사들로 그룹핑된다. 예를 들어 지주사가 자회사 저축은행 점검 시 우리은행 직원이 공동 참여해 업무 노하우 등을 전수한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자금세탁방지 부문의 경우 고액현금거래보고제도(CTR)·고객알기제도(KYC) 등 법규위반 리스크가 다소 높은 분야에 대해서는 자회사간 우수한 제도 등을 공유해 자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우리금융은 성공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사 준법감시담당자들이 참여하는 ‘그룹자금세탁방지 지식실행 공동체(CoP, Community of Practice)’도 이달 출범할 예정이라고 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이번 현장자문단에 참가하는 직원들은 보유하고 있는 전문역량을 그룹내에 공유하고 새롭게 학습한 자회사는 스스로 개선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