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7일 연속 세 자리수를 기록하면서 2020도쿄올림픽 정상 개최를 위해 긴급사태 해지를 두고 고심에 빠졌다. /AP=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올림픽 역사 최초로 전염병으로 1년 연기됐던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오는 7월23일 정상적으로 개최될 수 있을까. 

현재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한풀 꺾인 모양새다.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해지 카드를 검토 중이다. 올해 긴급사태가 처음 발령된 건 1월8일로 신규 확진자 수가 7800여 명으로 정점을 찍을 때였다. 이후 2월7일부터 하루 1000여 명 안팎으로 떨어졌다. 23일 NHK에 따르면 수도인 도쿄도만 놓고 보면 신규 확진자는 17일 연속 500명 이하, 사흘 연속 300명 이하로 집계됐다. 

◆거듭되는 긴급사태 해제 요구

현재 일본 내 긴급사태가 발령된 지역은 모두 10곳이다. 일본에는 모두 47개의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가 있다. 이 중 도치기현은 2일 긴급사태를 해제했다. 이 중 비수도권인 오사카부, 효고현, 교토부 등은 신규 확진자 수와 중증환자 병상 사용율이 감소하고 있으니 긴급사태를 28일까지 해제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6일 대책회의를 열고 긴급사태 조기 해제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백신 확보 등 암초를 만났다. /신화=연합뉴스

◆생각처럼 쉽지 않은 백신 접종

일본 정부는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 올림픽 개최는 문제 없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백신 접종은 생각처럼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일본 정부는 3월 말까지 의료 종사자 약 370만 명을 접종하고 4월부터는 65살 이상 고령자 36000만 명에게 접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기초질환자, 고령자시설 종사자, 60~64세, 그 외 일반인 순으로 백신 접종 범위를 넓혀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화이자 백신에 대한 수요로 백신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백신 담당 고노 다로 행정개혁상은 22일 NHK 방송에 출연해 "백신 증산이 5월 이후에 이뤄진다"고 밝혔다. 여기에 의료종사자 우선 접종 대상자도 예상보다 100만 명 더 늘어 고령자 접종이 뒤로 밀릴 전망이다. 고령자 접종이 늦어지면 그 다음 순서도 늦춰지기 마련이다. 결국 가장 후순위인 일반 국민 접종도 지연될 수 밖에 없다.

도쿄올림픽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AP=연합뉴스

◆여전히 싸늘한 여론 "해외 관중 수용 포기하자"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도쿄올림픽 정상 개최를 역설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올림픽 연기 내지는 포기 여론이 거세다. 단적으로 일본올림픽위원회(JOC) 내부에서조차 어두운 전망을 담은 목소리가 나왔다. 야마구치 가오리 JOC 이사는 23일 마이니치신문과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을 보러 오는 해외 관중을 단념하자"고 말했다. 이어 "선수는 선수촌에 격리해 관리할 수 있지만 관중은 그럴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여론도 싸늘하다. 지난달 15일 일본 신용조사업체가 내놓은 도쿄올림픽 관련 기업 설문조사 결과 56%의 기업이 도쿄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응답 기업 중 7.7%만 예정대로 열려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난해 8월 조사에서 나온 22.5%보다 큰 폭으로 낮아진 수치다. 

일본 국민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25일 NHK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응답자 51%가 올림픽을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35%는 취소를 택했다. 재연기와 취소 여론이 86%에 달한 반면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은 11%에 그쳤다. 개최지인 수도 도쿄도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81%가 재연기 또는 취소를, 14%가 개최 찬성에 표를 던졌다. 

하루 평균 4000명 대의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던 지난달과 현재를 같은 선상에 두고 비교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는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가 매서운 가운데 도쿄올림픽을 바라보는 일본 내 여론은 여전히 차가운 것만은 사실이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