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호연 기자] 국토교통부와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이 전기차 코나EV 등에 탑재한 고전압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하면서 전기차 화재 논란은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꾸준히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이제야 전량 리콜이 진행되는 부분은 아쉬움이 남는다. 이 과정에서 기다림에 지친 피해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좀더 적극적인 액션을 취해야 했다. 1013일의 기다림은 너무도 길었다. 

적극적으로 책임을 통감하며 소비자를 우선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지적은 일면 타당한 논리다.

국토부는 이번 발표에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을 대상으로 리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으로 총 2만6699대다.

해당 차종은 오는 3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 결과 해당 차종에 사용된 배터리에선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타나진 않았지만, 음극탭 접힘 현상이 발견됐고 이를 시정하기 위해 전량 리콜을 결정한 것이다.

이 결정이 나오기까지 1013일이 걸렸다. 하지만 2018년 5월 19일 울산공장에서 처음 화재가 발생하고 무려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원인조차 제대로 밝혀내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총 전기차 관련 화재만 국내·외에서 총 16건이다.

이번 화재와 연관된 양사가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활약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재빠른 결단이 필요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의 조사 결과 발표 직후 일정부분 반성의 의미를 담아야 하지 않았을가. 입장문에서 사과에 앞선 직접적 화재의 책임이 없다는 발표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나오지 않았기에, 소비자는 배터리 자체를 전부 교체하는 리콜을 받고 나서도 언제든 화재의 위험이 도사리는 차량을 운전해야 한다.

자동차는 자그마한 고장과 결함이라도 탑승자의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어 특별히 품질과 결함 관리가 중요한 기계다. 따라서 이번 화재와 같은 논란이 발생할 경우 재빠른 원인조사와 리콜 등이 중요하다.

우리나라가 OECD 10위권 안에 드는 선진국이라면 이에 상응하는 책임감을 갖고 소비자를 우선시하는 자세를 갖길 기대한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