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교수 184명이 미얀마 군사 쿠데타를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28개 언어로 발표했다. / 한국외대 제공

[한스경제=장재원 기자]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인철)가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지지하는 성명을 29개 언어로 발표했다.

한국외대 김인철 총장을 포함해 미얀마 민주화 투쟁에 뜻을 함께한 교수 184명(내국인 교수 145명·외국인 교수 39명)은 31일 미얀마 군사 쿠데타를 규탄하고 미얀마 국민의 민주화운동을 지지하는 내용이 포함된 성명을 발표했으며, 취지를 널리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이를 영어·프랑스어 등 28개 외국어로 번역했다. 터키어·우즈베키스탄어와 같은 특수 언어의 경우 특수외국어교육진흥원 소속 학생·교수가 재능기부 형태로 번역에 참여했다.

‘미얀마 군사 쿠데타를 규탄하고 미얀마 국민의 민주화 투쟁을 지지한다’는 제목으로 발표된 이번 성명에는 ▲미얀마 민주화 투쟁 지지 ▲미얀마 군사 정부의 자국민학살 등 인권탄압 중지 및 평화로운 정권 이양 ▲국제 사회의 조속한 조치 마련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성명서 발표와 관련해 전종섭 한국외대 교수협의회 회장은 “한국외대 교수 사회가 미얀마 군사 정권의 반인륜적 범죄 행위를 규탄하는 인도주의적 정신으로 하나가 된 결과, 오늘의 성명서가 발표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국문 성명서 전문 / 한국외대

 

장재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