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온 국민의 귀를 의심하게 하는 주장…대통령 입장표명 없는 게 더 큰 충격"
이재명 경기도지사.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미(美)점령군' 발언과 관련 역사인식을 지적하며 문재인 대통령까지 함께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은 친일세력들과 미 점령군의 합작품으로 탄생했다(는 이 지사의 주장은) 온 국민의 귀를 의심하게 하는 주장"이라며 "이에 대해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어떠한 입장 표명도 없다는 것이 더 큰 충격"이라고 적었다. 

 

윤 전 총장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역사의 단편만을 부각해 맥락을 무시하는 세력은 국민들의 성취에 기생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며 "권위주의 정권을 청산하고 민주화를 달성한 국민들과 뒤섞여 '더 열심히 싸운 민주투사'로 둔갑했다. 대한민국을 잘못된 이념을 추종하는 국가로 탈바꿈시키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시장을 부정하는 주택정책과 소주성 정책 등 모두 잘못된 이념에 취해 나온 것들"이라며 "이런 황당한 시도는 집권세력을 넘어 학교현장에서도 펼쳐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지사의 발언을 문제삼는 내용으로 시작했지만, 결국 문 대통령을 겨냥한 글로 해석됐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일 경북 안동 이육사문학관을 찾아 "대한민국이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했다"고 발언해 오세훈 서울시장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유승민 전 의원 등 야권 인사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