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반도체기술특별위원회 2차 회의에서 양향자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우승준 기자] 더불어민주당발 ‘국회의원 제명’ 잔혹사가 다시 불거졌다. 이번엔 양향자 의원의 제명 논란이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12일 ‘보좌진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2차 가해 의혹이 불거진 양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 

 

우선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당시 여의도 당사에서 5시간 넘게 회의를 한 끝에 “사촌동생의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양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양 의원이) 언론에 성폭력 관련 내용이 없었다고 인터뷰를 하는 등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를 했다고 볼 수 있는 점, 가해 행위 중대성으로 가해자에 대해 구속영장까지 청구된 점, 피해자에게 취업 알선을 제안해 피해자를 회유하려고 시도한 점 등이 제명을 결정한 배경”이라고 부연했다. ‘제명’은 당 윤리심판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징계로 알려졌다. 양 의원의 제명은 향후 민주당 의원총회 의결을 거쳐 과반수 찬성 시 확정된다. 

 

성추행 의혹을 직면한 양 의원의 광주광역시 지역사무소 전 직원은 구속 갈림길에 서기도 했다. 양 의원 지역사무소 전 직원인 50대 초반 A씨는 13일 광주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했다. 광주경찰청 여성청소년 범죄수사대는 지난 8일 동일 지역사무소 여직원 B씨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바다. A씨는 양 의원이 국회의원직에 당선되자 지역사무소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수개월간 B씨를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양 의원은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A씨는 현재 자신이 직면한 성추행 논란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민주당에서 국회의원 제명 논란이 불거진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양 의원에 앞서, 비례대표인 김홍걸·양이원영·양정숙·윤미향 의원 등은 부동산 문제로 당에서 제명됐다. 양정숙 의원은 부동산실명제 위반 등 논란으로 인해 민주당 비례정당이던 더불어시민당 때 제명됐다. 김홍걸 의원은 재산신고 당시 부동산 재산 누락 의혹으로 비상 제명 징계를, 양의 의원과 윤 의원은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전수 조사 때 의혹 사례가 적발돼 각각 출당 조치됐다. 

 

당 안팎에서는 제명 철퇴를 직면한 양 의원의 자진 탈당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하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관계자는 13일 한스경제와의 통화에서 “양 의원 입장에서는 본인의 성추행 문제가 아닌 점에서 억울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당 입장에서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쇄신 분위기가 고조된 결과가 양 의원 제명 건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소속으로 지역구 의원이 윤리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진 탈당한 사례가 존재한다”며 “따라서 양 의원의 자진 탈당 가능성도 거론된다”고 부연했다. 

 

실제 이번 국회에서 전북 전주시을 지역구에서 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됐던 이상직 의원은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 등으로 당의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진 탈당을 결정했다. ‘제1야당’ 국민의힘에서도 박덕흠·송언석·전봉민 의원 등이 재산 등의 문제로 인해 자진 탈당을 했다.

 

한편 양 의원이 당적을 잃을 위기를 직면하자 호남 정가에서는 파장이 일고 있다. 여권 텃밭인 광주에서 민주당 의석수가 줄어드는 점은 지역정가에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양 의원은 제명될 경우, 집권당 소속에서 무소속으로 신분이 바뀐다. 

 

이는 고졸 삼성전자 임원 출신이자 유일한 호남 여성 의원으로 존재감을 키웠던 양 의원에게는 큰 정치적 타격을 입는 것이기도 하다. 호남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은 민주당 신분을 잃게 된다면 향후 정치 행보가 순탄치 않다는 게 정치권 전언이다. 양 의원은 제명될 경우, 민주당 당규에 따라 5년 이내로 복당이 불가능하다. 

 

우승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