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⑥ 대전시 환경부문, S등급 없어 아쉽다 'A등급' 서구·유성구, 탄소중립 실천·폐기물 관리서 긍정적 평가 대덕구, 폐기물·폐수 등 고민
대전광역시 서구가 환경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장종태 서구청장의 모습. /서구청 제공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대전광역시 서구가 ESG 환경부문(E)에서 83.35점을 받으며 A등급을 받았다. 대전시 전체 1위로, 탄소중립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과 탄소포인트제 실시 등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적극적으로 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구는 환경과 이웃을 생각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며 친환경 생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 서구, 탄소 중립 실현 목표 위해 구체적 노력 

서구는 지난 6월 지속가능한 녹색 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2050 탄소 중립도시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구는 2021년을 탈(脫)탄소 사회의 원년으로 삼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35% 감축하며 2050년까지 탄소 순 배출 제로화로 탄소 중립을 실현할 예정이다.

△탄소배출 감축 △자원 순환과 탄소배출 상쇄 △이행체계 강화 및 시민참여 홍보 3대 실천전략 △에너지 △건물 △수송 △폐기물 △산림 △이행체계 △거버넌스 △홍보 등 8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탄소배출량이 대부분 비산업용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어, 그린에너지 기반 구축은 주민 참여가 필수적인 사항"임을 강종하며 "2050 탄소중립은 도전적인 목표이지만 함께 나아가고 달성해야 할 우리 모두의 과제이기에 서구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탈 탄소 사회 이행에 동참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서구는 공직자 역량강화 교육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기본 이해를 중심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지역 사례와 국내·외 동향 및 공직자 인식 전환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또 서구는 폐기물 관리 능력도 인정받고 있다. 지난 9월 환경부 주관 '2021 음식물류 폐기물 관리 우수지자체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서구는 △음식문화개선 민·관 협력사업 추진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사업 확대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위한 교육·홍보 등 실천운동 전개 △1인 가구를 위한 납부필증 제작, 보급 등 폐기물 배출단계에서의 원천적 감량과 주민 의식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부터 4개월간 생활폐기물 배출 취약지역 특별 단속반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배달 주문의 증가 등으로 관련 폐기불의 불법 투기가 성행해 악취 발생은 물론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불법투기 취약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다. 중점 단속 사항은 생활폐기물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 종량제 봉투 미사용, 대형폐기물 무단배출, 재활용 분리배출 위반 등이며 고질적 위반에 대해서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으며, 경미한 사항은 현지 계도하고 있다. 

이처럼 서구는 탄소 중립 실현과 폐기물 관리 등 지속적인 친환경 관리를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 유성구, 환경 개선 위해 재활용정거장 '운영' 

유성구는 친환경에너지정책과 지역재투자실적을 반영하는 등 2위를 차지했다. 위는 정용래 구청장의 모습. /유성구 제공 

1위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한 유성구는 82.50으로 A등급을 받았다. 유성구는 친환경에너지정책과 지역재투자실적을 반영하는 등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유성구에 따르면 올해로 만료되는 6300억원 규모의 구 금고 선정을 위해 '유성구 구 금고 지정 및 운영 규칙'을 개정했다. 이번 개정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및 친환경에너지정책과 지역재투자실적 평가항목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성구는 환경‧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금융기관을 구 금고로 지정함으로써 지역경제 성장과 동시에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폐기물 불법투기 예방과 폐기물 분리배출 환경 개선을 위해 재활용정거장을 운영한다. 유성구는 주민들의 수요와 의견을 수렴해 유성구 외곽지역 중 쓰레기 혼합배출, 무단투기 등이 빈번한 곳을 대사으로 재활용정거장을 △잠동 3개소 △온천1동 1개소 △노은2동 2개소 △구즉동 2개소를 설치 완료했다.

설치된 재활용정거장은 종이류, 플라스틱류, 캔·병류 등 재활용품의 품목별 분리배출과 농촌폐비닐 및 폐농약병 배출이 가능하고 시간제한 없이 상시 이용할 수 있어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예정이다. 동시에 불법배출로 인한 농촌지역의 미관 훼손을 방지해 주거환경을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유성구는 CCTV 설치를 통해 쓰레기 불법투기를 실시간 단속하고 재활용정거장 관리도우미를 채용해 분리수거함을 청결하게 운영·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유성구는 도시지역의 부족한 농산물 생산 여건을 감안해 인접 농촌지역과 협업으로 로컬푸드 공급 광역형 모델의 첫 사례가 됐다. 이번 협약은 처음 시도하는 광역형 로컬푸드 모델방식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대전시, 충청남도는 지역농산물 생산·가공·유통·소비 등을 지원하고 유성구, 공주시, 청양군은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공공기관에서는 구내식당 식재료 및 각종행사 등에 지역농산물 적극 사용할 것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도시지역에 있는 공공기관 급식에도 중소농 중심으로 농가 조직화된 인접지역의 지역농산물을 우선 소비함으로써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 농가 소득 증대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지역농산물의 안정적 공급과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앞으로 공공기관 등을 추가 발굴하여 공공급식에 지역농산물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덕구, 폐기물처리 화재 등 '아쉽다' 

대전광역시 기초자치단체 ESG 환경(E) 부문 순위표./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대전시에서 유일하게 C등급을 받은 대덕구는 총 61.15점을 받았다. 기후변화 대응, 폐기물 관리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대덕구는 아쉽게 최하위를 차지했다. 대덕구는 폐기물처리 업체의 잇달아 발생한 화재가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지난 4월 오후 4시33분께 대덕구 신대동 한 폐기물처리업체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당시 소방당국은 인력 102명과 소방헬기 1대 등 장기 37대를 투입해 7시간 30여분 만에 진화했다. 또한 같은 날 오후 9시31분께 인근 폐플라스틱 처리업체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인력 100여 명과 장비 30대를 투입해 대응 1단계를 바령했다. 당시 잇따라 발생한 화재에서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폐박스 등에서 화재가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덕구는 신일동 소각장 및 대덕산업단지 폐수처리장의 악취 문제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대덕구는 악취 해소 방법을 위해 주민들을 설명회에 초대해 악취 배출 공정 및 방지 설비 운영 실태를 확인시켜주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처럼 대덕구는 폐기물과 폐수처리, 악취 등을 고민거리로 안고있다. 하지만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기업과 함께하는 탈탄소 교실' 운영, 기후위기 대비 및 환경오염 예방 하수관로 정비 등 친환경을 위해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박슬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