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금융사 유일 2년 연속 ESG 통합등급·개별 부문 모두 A+
KB금융그룹이 26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2년 연속 ESG 통합등급 및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에서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KB금융그룹 제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KB금융그룹이 금융사 가운데 유일하게 2년 연속 ESG 통합등급 및 개별 부문(환경·사회·지배구조) 모두 A+ 등급을 획득했다. 

 

KB금융은 26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2년 연속 ESG 통합등급 및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에서 모두 A+등급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KB금융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평가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2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0년과 2021년에는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ESG 평가 항목에서 A+ 등급 평가를 받았다.

 

KB금융은 지난해 ‘탈석탄 금융’ 선언 이후, 올해에는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아울러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 ‘NZBA(넷제로은행연합)’의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활동과 재생에너지 전환 글로벌 캠페인 ‘RE100’ 가입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시아 지역 금융 회사 및 국내 모든 기업 중 최초로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을 받기도 했다. 

 

KB금융은 금융지주사 최초로 두 명의 여성 사외이사 보유 및 그룹 내 여성인재 양성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배구조의 독립성·공정성·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를 이어나가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모든 임직원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지속적으로 ESG 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글로벌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실질적인 이행과 적극적인 지원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