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저감·에너지 절약 기여 기대 
국립환경과학원 전경. /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국립환경과학원 전경. /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관리사업장의 30%를 차지하는 보일러 시설에 대한 '업종공통시설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를 30일 발간한다.

산업용 보일러 시설은 기기를 예열하거나 온수가 필요한 공정 전반에 쓰인다. 사용하는 연료의 70% 이상이 액화천연가스(LNG)이며, 에너지 과소비와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예방하기 위한 고효율화 및 친환경 설비를 지향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통합법 시행 전년도인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업종별 기준서를 순차적으로 발간했으며, 이번 공통기준서 1권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18권의 기준서를 발간했다.

통합법 적용 업종 시행연도. /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통합법 적용 업종 시행연도. /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이번 공통기준서는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작성(사업장) 및 허가(환경부) 시 보일러 시설에서의 투입연료별 특성을 고려한 운전 및 오염배출 등의 전과정에 적용 가능한 최신의 우수 환경관리기법을 담았다.

고체·액체·기체별 연료별 특성을 반영해 사업장의 오염발생 저감과 에너지 절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연료관리기법·운전관리기법·오염저감기법 등 최적가용기법들이 포함됐다. 

이번 공통기준서 전문은 통합환경허가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7월 설치된 '최적가용기법 기준서 사무국'을 통해 이번 산업용 보일러 외에 대기 및 수질 방지시설 등 공통시설에 대한 최적가용기법 기준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