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산업부·국방부 등 '방위산업발전협의회' 개최…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2026년 수소 20% 혼입 목표로 '도시가스에 수소혼입 실증' 추진 
신성장 사업화 시설 확대…그린·블루수소 생산시설 최대 12% 세액공제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지 1년을 맞았다. 수소에너지는 개념 자체가 생소했던 국민들과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주로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운송수단 위주로 정부지원이 이뤄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군(軍) 전략자산과 도시인프라까지 그 활용범위가 확대되는 추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방부는 국산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해 기동무기체계에 적용하는 전략을 논의 중에 있다. 군 실증을 통해 재생합성연료의 화석연료 대체 가능성이 확인되면 적용처가 확대돼 탄소 중립 수단으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가스공사·도시가스사는 산업부·에너지기술평가원과 함께 '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했다. 도시가스 공급배관에 수소를 도시가스와 함께 주입해 공급하는 방식이다. 도시가스에 수소가 섞이는 만큼, 도시가스 사용량이 줄어들어 온실가스 발생량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 외 주목해야 할 2월 2주차 (6~12일) 수소경제 주요 이슈를 돌아봤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7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9회 방위산업발전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7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9회 방위산업발전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방위산업에 수소기반 탄소중립 추진

문승욱 산업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은 지난 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올해 첫 방위산업발전협의회를 공동 주재하고 △기동무기체계 적용 수소연료전지 추진체계 확보 전략 △민군협력 재생합성연료(e-Fuel) 실증사업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방위사업청은 세계 최선두권 군용 수소연료전지 추진기술 확보 및 체계 실증 추진을 목표로 군 기동무기체계의 수소연료전지 기반 탄소중립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방사청은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있는 국내 민수 핵심기술을 국방에 접목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며, 산업부는 방사청과 민간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업체 등)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올해는 200kw급 차륜형장갑차용 수소연료전지 및 전동화 추진시스템 개발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재생합성연료(e-Fuel) 생산 요소기술을 실증하고 군 전략자산에 시범적용하는 방안을 국방부·방사청·정유사 등 관계 기관과 협의중이며, 이를 구체화해 민군기술협력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문승욱 장관은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래전장과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에 따른 병력자원 감소에 대비해 방위산업도 첨단화를 위한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우주 등 첨단기술분야에 대한 민군기술협력을 강화하고, 국가 안보가 타국에 의해 종속되지 않도록 무기체계의 핵심 소재·부품·장비를 국산화해 방산소부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서욱 장관은 "앞으로도 미래국방혁신과 '국방비전 2050'을 통해 미래 안보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첨단전력을 증강하고, 이를 방위산업 육성과 방산수출 증대로 연결해 우리 방위산업이 세계 방산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8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도시가스배관 수소혼입 실증 추진 관련 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8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도시가스배관 수소혼입 실증 추진 관련 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민관 합동 '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 발족…연간 355만톤 CO2 감축 기대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가스공사·도시가스사·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은 지난 8일 '도시가스 수소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하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발표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 포함된 '도시가스 수소혼입'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안전성 실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계기관 및 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댄 것이다. 

도시가스 수소혼입은 도시가스 공급배관에 수소를 도시가스와 혼입해 공급하는 것으로, 가스도매사업자(가스공사)의 정압기지, 또는 일반도시가스사업자(도시가스사)의 정압시설에 수소혼입시설을 설치해 도시가스 배관망으로 '수소+천연가스'를 사용자에게 공급하는 방식이다. 

도시가스 수소혼입은 수소가 혼입되는 만큼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여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은 4000만톤으로, 수소를 10볼륨(vol)% 혼입하면 연간 129만톤의 천연가스 사용량이 줄고, 이를 통해 연간 355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이 기대된다. 

또한, 전국 곳곳에 연결돼 있는 도시가스 배관망(5만km)를 사용해 수소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 전용배관망이 갖춰지기 전에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이면서 효율적인 수소 공급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소혼입이 상용화되면 예를 들어 가정용 가스보일러·가스레인지·산업용 보일러·CNG버스·발전용 가스터빈 등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모든 가스기기에 수소를 함께 사용하게 된다. 

다만, 크기가 작고 가벼운 수소의 특성으로 인해 수소가 금속 내부로 확산돼 금속을 파괴시키는 '수소취성', 혹은 수소누출 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도시가스 배관망 사용기기에 대한 수소 호환성 및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산업부는 2026년 도시가스 수소 20% 혼입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부터 도시가스 배관 및 사용기기의 수소 호환성 및 안전성에 대한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로 2023년부터 정부 R&D(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도시가스 배관에 대한 수소 호환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고, R&D 과제 추진에 필요한 시험설비는 올해 2분기부터 가스공사 평택인수기지에 구축을 시작할 예정이다. 

2단계로 2024년부터는 R&D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배관재질·배관망 형태 및 주민 수용성 등을 고려해 제한된 구역에서 실제 도시가스 배관망에 수소혼입 실증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도시가스 배관에 대한 수소취성 평가·수명예측·사용기기의 안전성 검증을 담당할 계획이다. 가스공사 및 도시가스사 등은 해외 실증사례 분석·시험설비 구축·수소혼입 실증 및 운영기술 개발을 맡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박기영 산업부 2차관은 "도시가스 수소혼입은 온실가스를 감축할 뿐만 아니라, 수소 공급의 경제성 제고와 수소경제를 가속화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수소가 수송용 연료뿐만 아니라, 가정과 산업시설을 위한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 현대자동차 제공

◆ 신성장 사업화 시설 범위에 탄소중립 분야 신설…3월 중 시행 

기획재정부는 지난 9일 최대 12% 세액공제를 적용하는 '신성장 사업화 시설' 범위를 11개 분야 181개 시설로 확대하고, 구체적 시설들을 공개했다. 

신성장 사업화시설 범위는 현행 미래형 자동차·차세대 방송통신 등 10개 분야 155개 시설에서 탄소중립 분야를 신설하고, 바이오·자원순환 등 분야 시설을 추가(신설28·삭제2)해 11개 분야 181개 시설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그린·블루수소 생산 시설과 수소전기차용 고밀도·고효율 연료전지 시스템 제조시설 등이 신성장기술 사업화 시설에 신규 포함됐다. 해당 시설도 대기업 3%·중견기업 5%·중소기업 12%의 시설 투자 세액 공제 혜택이 적용된다.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