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ESG 지방정부의 평가와 시사점' 강연 통해 지방정부 ESG 행정 강조
이치한 ESG행복경제연구소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 & 포럼(지자체ESG KAF)'에서 'ESG 지방정부 평가와 시사점'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임민환 기자
이치한 ESG행복경제연구소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 & 포럼(지자체ESG KAF)'에서 'ESG 지방정부 평가와 시사점'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임민환 기자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이치한 ESG행복경제연구소장이 "ESG영역이 기업과 투자에 머물지 않고, 공공분야로 확대되면서 사회 전체의 핵심 주제로 부상하면서 기업보다 사회적 책임이 더 큰 지방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은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회 지방자치단체 ESG Korea Awards & 포럼(지자체ESG KAF)'에서 'ESG 지방정부의 평가와 시사점'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어서 이 소장은 "이제 ESG는 단순히 기업경영과 투자에만 국한된 가치가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됐으며 친환경, 사회적 책임 및 투명경영 등을 통한 사회적 가치창출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따라서 사회적 책임이 더욱 막중한 지방정부에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하는 ESG 행정과 거버넌스 재편의 당위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우리 정부도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는 2021년을 ESG본격화 원년으로 선언하고, 2020년 그린뉴딜 정책 발표에 이어 2021년에는 2050 탄소중립 및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탄소배출량 40% 감축목표(NDC)를 발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국내외 600여개 달하는 ESG지표에 대한 혼란을 줄이고 ‘K-ESG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DJSI, MSCI, EcoVadis, Sustainalytics, WEF, GRI 등 국·내외 주요 13개 평가기관의 3000여개 이상의 지표와 측정항목을 분석해 61개를 도출해 ESG 이행과 평가의 핵심·공통사항을 마련했다.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지난해 5월 ESG평가 및 공동 연구를 위해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공신력 있는 ESG평가 지표를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50대 시총기업에 대한 ESG평가 지수를 발표한 데 이어 국내 최초로 17개 광역자치단체에 대한 ESG평가를 발표했다.

이 소장은 지방정부 ESG평가 목적에 대해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의  행정 역량과 지속가능성의 지역적 기반 수준 파악을 파악하고, 사회적 안전망 및 서비스 등 정주 요건 등에 대한 삶의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비교·평가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ESG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방정부의 ESG 도입과 확산을 유도하는 것에 있다"고 말했다. 

이번 지방정부평가는 공시정보(정부 통계, 미디어 리서치, 웹사이트 정보 등)를 기반으로 ESG 관점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한 행정역량 및 지역기반 평가에 주안점을 뒀으며 지속가능성 영향도와 사회적 중요도를 ESG 지표로 발굴해 평가했다. 

이 소장은 기업경영이 정부와 공공영역의 영향을 더 강하게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이윤 증대보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목적을 둔 지방행정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소장은 "ESG는 오랫동안 우리 사회가 부딪쳐온 환경, 사회, 경제와 관련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과정으로 민간과 공공영역을 아우르는 사회적 가치 구현을 목표로 한다"며 "업이 혼자만의 경영 역량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모두 창출하는 데는 당연히 한계가 존재한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속한 시장영역과 정부 및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공공영역의 두 부분을 아우르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협업과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ESG 도입과 확산이 일상 속 깊이까지 파고들면서 ESG가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공공정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며 "민간과 공공부문을 포괄하는 지방정부의 참여 자체가 ESG확산에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자치분권 2.0시대’에 부응하는 거버넌스의 재편 등의 ESG행정체계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