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22 Change KOSPO 조직문화 혁신’ 통해 ESG경영 확산 추진 
입사 10년 차 미만 젊은 혁신리더 활용 역멘토링 등 체질 개선 나서 
남부발전이 경영진 주재 화상회의를 통해 ‘2022 Change KOSPO 조직문화 혁신’ Kick-off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한국남부발전
남부발전이 경영진 주재 화상회의를 통해 ‘2022 Change KOSPO 조직문화 혁신’ Kick-off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한국남부발전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ESG경영 확산의 일환으로 조직문화 혁신이라는 선결과제 해결에 나선다.

2일 남부발전은 부산 본사 비전룸에서 경영진 주재로 본사 및 전 사업소 직원이 화상회의로 참여한 가운데 ‘2022 Change KOSPO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남부발전은 汎 KOSPO를 아우르는 ESG경영 확산의 선결과제는 ESG경영을 지향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인식하에 ‘2022 Change KOSPO 조직문화 혁신’을 시작했다.

이에 남부발전은 △“제대로 듣겠습니다”(직원·협력사 토론회 개최 등) △“책임지고 바꾸겠습니다”(과제 개선 책임제 등) △“겸손히 바꾸겠습니다”(전문가 특강 등)의 3가지 주제로 다양한 조직문화 개선 활동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남부발전은 입사 10년 차 미만의 젊은 혁신리더 21명을 새로 선발해 주도적인 역할을 맡길 예정이며, 특히 경영진과 역멘토링 및 조직문화 개선 해커톤 등을 추진해 상향식 조직문화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협력사에 대한 심층 면담, 주기적인 조직문화 진단 조사와 전문가 자문 등을 시행해 현장의 사례 중심으로 밀도 있게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남부발전은 향후 조직문화 개선사항을 도출해 △개인태도 △업무태도 △국민과 협력사 관점 등 3개 유형으로 구분해 지속해서 혁신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대 기획관리본부장은 “좋은 기업문화는 기업경영의 원천이며 그 바탕은 ESG의 가치로부터 비롯돼야 한다”며 “ESG경영 확산을 위해 모든 공공기관이 나서고 있는데 남부발전은 조직문화 개선을 통해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부발전은 ‘친환경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작년 5월 발전사 최초로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ESG 경영전략 수립과 함께 국내 20개 출자회사와 공동 실천을 선언하는 등 ESG 경영 선도와 문화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양세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