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업ESG평가 시행, 의뢰 기업별 정밀분석 제공
ESG 각 부문별 경영활동·대응능력·등급 등 제시
나이스신용평가 제공
나이스신용평가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나이스신용평가는 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성과와 ESG 관련 위험·기회요인, 이에 대한 기업 대응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ESG평가’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업ESG평가는 투자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이 대상 기업 ESG 경영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해당 기업에서 발생 가능한 ESG 관련 위험요인과 기회요인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분석해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신평 측은 “자본시장 (잠재적) 투자자 혹은 인수합병(M&A) 시 거래당사자 등에게 해당 기업에 대한 ESG 요소 분석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투자 의사결정을 돕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기업ESG평가는 평가 대상 기업 혹은 투자자와 개별 약정을 통한 의뢰에 의해 이뤄진다. 국내 대부분 ESG 평가기관에서 수행되는 방식인 다수 기업에 대한 일괄적인 평가등급 제시 형태가 아닌 개별 기업에 대한 평가와 정밀분석 보고서 형태 정보가 평가 의뢰자에게 제공된다.

평가 대상 기업이 영위하는 산업의 환경(E)·사회(S) 측면 영향과 개별 기업 사업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분석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ESG평가 결과는 기업의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 경영활동과 ESG 관련 위험·기회요인에 대한 대응능력 상세분석, E·S·G 각 부문별 등급 및 종합 등급 등이 제시된다.

평가 과정에선 공시, 공개된 자료와 더불어 기업 제출 자료, 기업 면담을 통한 정보 등이 활용된다. 이는 ESG 관련 정량 평가뿐 아니라 기업의 ESG 관련 경영의지, 주요 사안에 대한 대응방향 등을 포함한 정성적 요인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위함이라고 나신평 측은 설명했다.

기업ESG평가는 금융상품에 대한 인증평가가 아닌 기업에 대한 ESG 종합 평가로 기업이 발행한 채권 등 ESG인증평가 등급 또는 평가결과와 직접적으로 상호 연계되지 않는다.

나신평 관계자는 “그간 연구를 통해 기업ESG평가 분석 및 평가체계를 수립했으며 추후 이를 포함한 평가방법론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해당 방법론에 따라 의뢰되는 기업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계획”이라며 “ESG에 대한 투자자와 기업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ESG 이슈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실효성 있는 평가와 분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