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투자∙제작∙편성∙유통까지 콘텐츠 사업 협력 위한 MOU 체결
CJ ENM,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지분 투자
콘텐츠 넘어 음악‧실감 미디어 등 추가 협력 모색
체결식에 참석한 강호성 CJ ENM 대표(왼쪽),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 / 사진=CJ ENM
체결식에 참석한 강호성 CJ ENM 대표(왼쪽),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 / 사진=CJ ENM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미디어 사업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는 KT와 국내 미디어 시장을 주도하는 CJ ENM이 콘텐츠 동맹을 맺고 콘텐츠 투자부터 제작, 편성, 유통에 이르는 콘텐츠 분야 전방위 협력에 나선다.

양사는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 CJ ENM 강호성 대표 등 양사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양사는 협력의 첫걸음으로 CJ ENM은 KT스튜디오지니(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스튜디오지니는 이번 CJ ENM과의 전략적 제휴 과정에서 기업가치를 1조원 이상으로 추산해 1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했다. 

스튜디오지니는 KT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역을 하고 있다. △스토리위즈 △OTT seezn △지니뮤직 등 KT 미디어 생태게가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원천IP 확보부터 콘텐츠 기획-제작-유통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밸류체인을 구성하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KT가 그간 미디어 플랫폼 사업에서 다져온 경쟁력과 보유한 미디어 밸류체인 내 그룹사와의 시너지 등을 고려해 스튜디오지니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며 “스튜디오지니 투자는 tvN, OCN 등 CJ ENM캡티브 채널과 OTT 티빙의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투자로 CJ ENM은 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상당수 물량의 콘텐츠에 대해 우선 확보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지니는 CJ ENM의 영향력 있는 채널과 OTT티빙 유통망을 추가 확보하게 된다.

또 CJ ENM은 스튜디오지니와 드라마 등 콘텐츠 공동 기획·제작도 추진한다. 양사는 스튜디오지니가 확보한 양질의 기획안을 바탕으로 글로벌 대작 콘텐츠 공동 제작도 가능하다. 또한 제작된 콘텐츠를 각 사 보유 채널에 편성하는 방안도 추진하며 이를통해 콘텐츠 유통을 확장해 각 채널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오른쪽)과 CJ ENM 강호성 대표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사진=KT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오른쪽)과 CJ ENM 강호성 대표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사진=KT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 수준의 미디어 시청 빅데이터 활용도 이번 MOU를 통해 기대되는 분야다. CJ ENM의 콘텐츠 역량과 KT의 빅데이터 역량이 결합하면 콘텐츠의 흥행 가능성 예측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양사는 미디어∙콘텐츠 사업 전반에 걸쳐 양사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협력위원회를 조직한다. 콘텐츠, 음악, 웹소설∙웹툰 등 각 사업분야별 양사 주요 경영진이 대표위원으로 직접 참여해 공동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향후 위원회를 통해 △음원사업 협력 △실감미디어 사업을 위한 공동펀드 조성 등 다방면에서 콘텐츠 사업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강호성 CJ ENM 대표는 “미디어 플랫폼 선도 기업인 KT와의 협력은 CJ ENM이 글로벌 토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콘텐츠 사업에서 전방위적 시너지를 내기 위한 협업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경림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사장)은 “CJ ENM이라는 든든한 우군을 확보한 스튜디오지니는 원천 IP 및 제작역량 확보에 박차를 가해 성장에 날개를 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KT는 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K-콘텐츠 및 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 CJ ENM과 다각도로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