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이찬희 삼성준법위 2기 위원장을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이찬희 삼성준법위 2기 위원장을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과 만나 2기 위원회의 독립성과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4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달 14일 서울 서초사옥 집무실에서 이 위원장을 만났다. 이 위원장이 지난 2월 5월 공식 취임한지 40여일 만이다. 당초 2기 위원회 출범 직후 만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정이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이날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인권 우선 경영, 공정·투명경영 등 2기 준법위의 3대 중점과제를 공유하고 소신 운영 의지를 밝혔다. 이 부회장도 준법위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또 준법위와의 만남을 정례화하는데도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 만남 정례화는 1기 위원회 활동 당시에도 검토됐던 사안이었지만 이 부회장이 지난해 1월 재수감되며 논의가 중단됐다.

삼성 준법위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요구 등에 따라 만들어진 외부 독립 기구로 작년 2월 공식 출범해 삼성 주요 7개 계열사의 준법 감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지난 1월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삼성과 관련해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지배구조 개선일 것"이라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외부 전문가 조언과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다양하게 경청하면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찬희 삼성준법위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찬희 삼성준법위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