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긴급총회 열어 이사국 자격 박탈...리비아 이어 두 번째 퇴출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자격정지 결의안을 표결한 유엔총회/연합뉴스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자격정지 결의안을 표결한 유엔총회/연합뉴스

[한스경제=박지은 기자]러시아가 유엔(UN) 핵심 기구 중 하나인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퇴출당했다. 

7일(현지시간) 유엔총회는 긴급 특별총회를 열고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UNHRC)  이사국 자격 정지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러시아의 인권이사회 자격 정지 결의안은 우크라이나 부차에서 러시아군의 민간인 집단 학살 증거가 드러난 것을 계기로 추진됐다.

전체 193개 회원국 중 175국이 참여한 결의안에서는 찬성 93표, 반대24표, 기권 58표로 가결했다. 미국이 주도한 이번 결의안에 대해 서방 국가들과 한국 등이 찬성표를 던졌다. 

그러나 중국, 쿠바, 북한, 이란, 벨라루스, 시리아, 카자흐스, 쿠바 등 24개국가들이 반대표를 던졌으며, 브라질, 멕시코,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싱가포르는 기권표를 행사했다. 특히 중국은 이번에 공개적으로 반대표를 던졌다.

기권하거나 불참한 나라를 제외한 유엔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이 결의안에 찬성함에 따라 러시아는 인권이사국 자격을 박탈당하게 됐다. 

유엔의 인권 관련 최고 의결기구인 인권이사회는 각국 인권 상황을 심의하고 조직적 인권 침해에 대응하는 권한을 가진 조직이다

유엔은 지난 2011년 반정부 시위대를 폭력 진압한 리비아에 이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쫓아낸 적이 있다. 

그러나 1945년 유엔 창설의 주역이자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 유엔 산하 기구에서 퇴출된 것은 처음으로 77년 유엔사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다. 

세르게이 키슬리차 우크라이나 주유엔 대사는 이날 표결에 앞선 연설에서  “러시아는 단순히 우크라이나에서만 살인과 고문, 강간, 강도 같은 인권 침해를 저지르는 나라가 아니다. 국제 평화와 안보의 토대를 흔드는 나라”라며 “이런 나라가 유엔 인권이사회에 앉아있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고 호소했다.

앞서 지난 5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 안보리 공개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민간인 학살을 자행한 러시아군을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에 비유하며 "러시아를 안보리 상임이사국에서 몰아내고 유엔을 개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 정지에 유감을 표명했다. 유엔총회 결의 후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불법적이고 정치적인 동기로 결정된 것"이라며, 자진 탈퇴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표결은 지난 3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즉각적인 철군과 민간인 보호 등을 촉구하는 2건의 결의안이 각각 141표, 140표로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된 것에 비하면 찬성표가 크게 줄었다.

미국은 7월과 11월 의장국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회의에 러시아가 참석하면 보이콧을 하겠다고도 밝혔다. 

박지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