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 적용…첫 럭셔리 전기 SUV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한스경제=김정우 기자] 메르세데스-벤츠가 19일(현지시간) 오후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새로운 럭셔리 전기 SUV ‘더 뉴 EQS SU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EQS SUV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에서는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AG 이사회 의장과 브리타 제거 메르세데스-벤츠 AG 승용 부문 마케팅 & 세일즈 총괄이 더 뉴 EQS SUV의 하이라이트를 소개했다.

더 뉴 EQS SUV는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 기반의 첫 번째 럭셔리 SUV 모델로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와 동일한 휠베이스(3210mm)를 공유하고 전고는 20cm 이상 높다. 최대 7인 까지 탑승 가능한 대형 SUV면서도 공기역학적인 실루엣과 입체감 있는 프론트 보닛 등을 통해 역동적인 비율을 자랑한다. 또 매끄러운 심리스 디자인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를 구현했다.

전면부는 메르세데스-EQ의 패밀리 룩인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과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블랙 패널 뒤에는 초음파, 카메라, 레이더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다양한 센서가 통합돼 있다. 후면은 커브드 3D 헬릭스 디자인이 적용된 LED 리어 램프, 리어 램프와 하나로 이어진 라이트 밴드로 완성했다.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실내는 전동으로 조절 가능한 2열 시트와 2개의 좌석이 탑재된 3열 시트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안락하고 여유로운 탑승 공간과 함께 4개의 골프백을 실을 수 있는 트렁크 공간도 갖췄다.

또한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합쳐진 MBUX 하이퍼스크린,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적용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더 뉴 EQS’에서 처음 선보인 MBUX 하이퍼스크린은 141cm가 넘는 너비의 대형 디스플레이 패널이 대시보드를 가로지르며 펼쳐진 독특한 형태가 특징이다.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및 차량 조작을 사용자에 맞게 개인화하고 인포테인먼트와 다양한 차량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안한다. 특히 ‘제로 레이어’ 기능으로 사용자가 세부 목록을 탐색하거나 음성으로 명령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주요 기능을 배치해 준다.

더 뉴 EQS SUV는 WLTP 기준 600km 이상의 주행거리와 최대 400kW의 출력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리어 액슬에 전기모터(eATS)를 탑재했으며 4륜구동 모델에는 프론트 액슬에도 전기 모터가 올라간다.

더 뉴 EQS SUV에는 12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듈이 탑재됐으며 자체 개발한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선 업데이트(OTA)를 지원해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SUV는 최대 200kW까지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급속 충전 시 15분 만에 최대 300km 주행이 가능한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

아울러 에코, 컴포트, 스포츠, 오프로드 주행모드가 포함된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이 적용돼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 서스펜션, 스티어링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오프로드 모드에서는 주행 속도에 따라 차량 전고가 최대 25mm가량 높아지며 ESP 활성화 여부에 따라 회전 가능성이 높은 바퀴의 미끄러짐을 최소화 하거나 추진력을 위해 충분한 미끄러짐을 허용, 차량을 안전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사진=메르세데스 벤츠

더 뉴 EQS SUV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으며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돼 운전 편의성을 제공한다.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물리학자와 음향 디자이너, 미디어 디자이너, 메카트로닉스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협업해 자체 개발한 특별한 전기차 사운드가 적용됐으며 15개의 스피커를 탑재한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밖에 헤파 필터를 포함해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해주는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 ‘넘버6 무드 미모사’로 불리는 자연의 향기를 제공하는 에어 밸런스 패키지 등이 적용됐다.

김정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