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2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 개최
최태원·이인용·공영운·하범종 등 10대 대표 참석
尹 당선인,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지원 요청
최태원, 상의 네트워크 활용해 유치 홍보할 것
경제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 :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경제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 :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경제계가 글로벌 네트워크를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한상의는 22일 부산 상의회관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최 회장을 비롯한 전국상의 회장단과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형희 SK SV위원장, 하범종 LG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등 국내 10대 그룹 대표들을 포함해 80여명의 경제인들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세계박람회는 단순히 국제 행사를 넘어 우리 경제가 또 한 번 도약하는 계기 될 것"이라며 "부산세계박람회가 국민 통합의 길이 될 것이고, 과거 올림픽이나 월드컵고 같이 전 국민이 다시 한 번 뭉쳐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후변화와 디지털전환 문제 불평등 해결을 화두로 던진 이번 박람회는 대한민국 기술 혁신인 인류 번영의 가치과 공존하는 방법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고, 부산이 글로벌 메가시티로 성장하고 한국 경제가 저성장 위기에서 탈피하는 데 큰 디딤돌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경제계는 부산 박람회 유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국제박람회 기구에서도 정부 차원의 외교전도 중요하지만 결국 기업들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국민들 열망이 얼마나 높은 지에 유치가 달렸다고 한다"면서 "경제계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회원국들 설득하고 대외현지 마케팅 채널 연계해서 박람회 유치를 전세계 알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또 "아프리카 등 개도국들 중에서 표심을 정하지 못한 국가들과 정부의 공식 외교 채널이 닿기 어려운 곳도 있을텐데, 대한민국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는 전세계 영업망을 바탕으로 이들 국가들의 지지를 끌어낼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약속했다.

대한상의는 경제외교의 선봉으로 전세계 160개국 상의 네트워크 적극적 활용하고 각종 포럼이나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등을 개최해 국제박람회의 부산 유치 당위성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73개 전국상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부산의 열기가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게 돕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최 회장은 이날 참석한 기업인들에게 "많은 지원과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유치 기원 대회 현장을 방문한 윤 당선인은 정부 차원에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약속하는 한편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경제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 : 윤석열 당선인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경제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 : 윤석열 당선인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