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8일 경총, 제1차 노사관계선진화위원회 개최
삼성·현대차·LG·롯데 등 주요 20개 기업 참석
이동근 부회장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 필요"
28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개최한 제1차 노사관계선진화위원회에서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28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개최한 제1차 노사관계선진화위원회에서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28일 프레스센터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LG, 롯데 등 주요 기업 20개사 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1차 노사관계선진화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경직된 노동시장과 후진적 노사관계로는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며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는 노사관계 개혁"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우리는 아직도 1953년 제정된 낡은 노동법을 고수하고 있다"며 "이는 노동시장 경직성과 노사간 힘의 불균형을 초래해 대립적 노사관계를 심화시키며 기업 경쟁력과 미래세대 일자리 창출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동근 부회장은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노사관계 개혁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의 노사관계 정치화 지양, 노사 자율을 중시하되 불법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 글로벌스탠다드에 맞는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지순 고려대 노동대학원장(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노동법의 과제를 주제로 노동개혁의 필요성과 개별 과제들을 제시했다. 

박지순 원장은 노동법의 구조를 바꾸는 전환적 변화 요인으로 디지털전환에 따른 일하는 방식의 혁신, MZ세대의 전면등장에 따른 공정의 가치 중시, 인구구조의 변화 등을 꼽았다. 

노동개혁이 필요한 이유로는 경직된 노동규범으로 혁신동력이 상실돼 민간부문 양질일자리 창출을 저해하고 있고, 노동시장 이중구조(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만큼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제고하고, 합리적 임금체계로의 개편이 필요한 점 등을 제시했다.

박지순 원장은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선택적 근로시간제 정산기간 최대 1년으로 확대, 연장근로시간을 총량규제 방식으로 전환, 화이트칼라 이그젬션 도입 등 근로시간 규제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통상임금과 관련해 노사가 기준임금을 결정할 경우 이를 우선 적용하고, 경영성과급을 평균임금에서 제외토록 명시하는 한편 파견대상을 확대(포지티브→네거티브, 제조업 파견 허용)하고, 기간제 사용기간을 연장(당사자 합의 시 4년까지 연장)하는 조치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노사관계선진화위원회를 격월로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환경 조성과 정책 제언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