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3일 LG, 조주완 사장과 임직원들 '리인벤트데이'
조직문화 변화 가이드 5개 소개하며 의미 공유
조주완 "진실된 경험 함께 할 수 있을지 고민 많아"
3일 조주완 CEO와 임직원들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새로운 조직문화의 방향성과 실천 방안을 놓고 격의없이 소통하는 ‘REINVENT Day’에서 조주완 CEO가 ‘REINVENT LG전자’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3일 조주완 CEO와 임직원들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새로운 조직문화의 방향성과 실천 방안을 놓고 격의없이 소통하는 ‘REINVENT Day’에서 조주완 CEO가 ‘REINVENT LG전자’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전자가 3일 조주완 최고경영자와 임직원들이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리인벤트 데이'를 가졌다.

리인벤트 데이는 국내외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새로운 조직문화의 방향성과 실천 방안을 놓고 격의없이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주완 사장은 이날 리인벤트 데이를 시작하며 "이번 소통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해야 제대로 진실되게 통하는 경험을 우리가 함께 할 수 있을지 고민이 정말 많았다"며 "구성원들과 실시간으로 의견과 질문을 주고받는 이 시간이 무척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구성원 설문을 통해 조직의 문제와 변화를 향한 다양한 고민을 알 수 있었다며, 이 같은 구성원들의 생각을 담아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의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8개의 핵심가치와 11개의 가이드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11개의 가이드 가운데 5개 △회의실은 정답을 말하는 곳이 아니다. 생각을 말하는 곳이다 △LG전자는 공룡이 아니다. 나비처럼 난다. 벌처럼 쏜다 △그게 되겠어? 는 해보면 알지!를 이길 수 없다 △즐거움의 스위치를 켜야 잘 안다 잘한다 자란다 △배운다 배운걸 지우고 다시 배운다 등을 직접 소개하며 가이드가 나오게 된 배경과 의미를 구성원들과 공유했다.

조 사장은 '그게 되겠어? 는 해보면 알지!를 이길 수 없다'는 가이드에 대해 "LG전자는 긴 전통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보니, 사실 안 해본 방식,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라며 "그러다 보니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할 때, '에이 그거 해봤는데 안 됐던 거야, 그게 되겠어?'라는 의견이 있지만, 의문과 우려 대신 '한번 해보자, 제대로 해보자'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또 '배운다 배운걸 지우고 다시 배운다'에 대해서는 "요즘 환경이 너무 빠르게 바뀌고 있어 불과 지난해에 배운 것도 이미 트렌드에서 지나가 버리는 경우들이 많다"며 "예전에 배운 것에 한계를 두지 않고 배운걸 지우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적극성을 가져,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즐거움의 스위치를 켜야 잘 안다 잘한다 자란다'는 가이드에 대해 "동료들과 일하고 혁신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이 있다면 업무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고, 잘 안다면 당연히 잘 할 수 있고, 잘하게 된다면 LG전자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