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운송, 에너지, 농업 등 각 분야별 정책과 이니셔티브 발표"
왼쪽부터 제임스 쇼 기후변화부 장관, 저시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왼쪽부터 제임스 쇼 기후변화부 장관, 저시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한스경제=박지은 기자] 뉴질랜드 정부가 기후 변화와 저배출 경제로의 전환을 해결하기 위한 기후 계획을 발표했다. 

뉴질랜드 정부는 16일(현시시간) 의회에서 뉴질랜드의 배출량 감축을 위한 포괄적인 계획과 자금 조달 방법에 대한 세부 사항을 발표하며 “전기 자동차를 구매하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을 끝내고, 농업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추고, 매립지로 가는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배출량 감축 계획은 운송, 에너지 및 산업, 건축 및 건설, 폐기물, 불소화 가스, 농업 및 임업 부문의 부문별 정책과 이니셔티브를 포함한다.

이 계획에는 △2035년까지 탄소 제로 배출 차량이 경량 차량의 최소 30%에 도달하도록 하는 목표 △석탄화력발전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화물운송 배출을 35%까지 감소시키는 목표 △45억 뉴질랜드 달러(28억 미국 달러)의 기후비상대응기금(CERF)을 통한 자금 조달 계획이 포함됐다.

기후 계획들 중 일부는 녹색 채권으로 자금을 조달할 예정으로 뉴질랜드 정부는 2022년 말에 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뉴질랜드의 기후 이니셔티브에는 기후 관련 의무 공시 범위를 더 광범위한 단체 및 활동 목록으로 확대하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뉴질랜드는 2021년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권고에 맞춰 개발된 표준을 기반으로 대형 은행, 투자자, 상장기업이 기후 공시를 제공토록 하는 법안을 도입했다.

뉴질랜드 정부에 따르면 에너지 및 산업 부문의 배출은 국가 총 배출량의 27%를 차지한다. 정부는 향후 4년간 6억5000만달러(약5237억)를 투자해 주요 공정 열에너지 사용자들과 협력함으로써 배출량을 줄이고, 자금을 받는 프로젝트의 수와 유형을 확대하는 탈탄소산업기금(GIDI)에 대한 정부투자 자금을 늘릴 계획이다.

지역 차원에서는 저배출 연료사용을 최적화하는 프로젝트, 연료전환 지원을 위한 전기 송전 및 유통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위한 자금 지원,  탈탄소 에너지 기술의 조기 채택에 투자토록 했다.

운송은 뉴질랜드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17%를 차지한다. 뉴질랜드 정부는 대중교통으로의 전환, 걷기와 자전거 타기 증대, 청정 차량의 가속화, 그리고 화물 시스템의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해 CERF 중 12억달러(약9669억)를 투입할 계획이다.

패키지의 일부로,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활성 및 공유 모델의 채택을 지원하는 운송 선택, 운송 서비스 및 인프라 투자에는 3억5000만달러(약2820억)를 할당한다.

저소득·중간소득 가정이 노후 자동차를 폐기할 때 저배출 대체품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폐차 및 교체 시험인 클린카 업그레이드(Clean Car Upgrade) 프로그램에는 5억6900만달러(약4585억)를 투자한다. 이를 통해 자격을 갖춘 가족은 차량을 거래하고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농업부분에서는 4년에 걸쳐 7억1000만달러가 투입된다. 이를 통해 농업부분 온실가스 배출량 감속 노력을 가속화하고, 탄소를 줄이기 위한 임업 기여도를 확대하며, 대체 녹색 연료를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제품개발을 주도하는 응용 연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농업 배출 기후 행동 센터 설립 (Centre for Climate Action on Agricultural Emissions)을 포함해 농업부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3억3900만달러(약2731억)가 투입된다.

또한 석탄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는 목재 바이오매스 증가를 위해 7350만달러(약 592억)가 사용되며, 탄소 격리를 촉진하기 위한 임업 역할을 극대화에 2억5620만달러(약2064억)가 사용될 예정이다.

뉴질랜드 기후변화부 장관 제임스 쇼는 “이번 계획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고, 마을과 도시가 더 나은 운송 인프라를 갖추게 되며, 온실가스 배출자들은 청정에너지로 전환하고, 농부들은 기후를 돕은 방식으로 식량을 재배하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국가전략인 넷제로 계획이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뉴질랜드 총리인 저시다 아던은 “배출량 감축계획은 수십 년 동안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가장 큰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정에너지로 운영되도록 국가를 업그레이드하고, 자연을 지원하고, 인프라를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