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게임업계, 신작 부재‧비대면특수 감소 등 실적 부진
루나‧테라 사태로 국산 NFT 가치 폭락…P2E 악영향
2분기부터 우마무스메, 미르M 등 릴레이 신작 활력 기대
사진=엔씨소프트
사진=엔씨소프트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대부분 게임사들이 올해 1분기 코로나19 비대면 특수 감소와 대형 신작 부재, 개발자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여기에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의 가치 폭락 사태 등 외부 요인까지 겹치며 위기에 빠졌다. 이 때문에 2분기 반등에 필수인 ‘신작’ 성공에 사활을 걸고 있다.

게임업계 1분기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요인으로 대표 타이틀 IP(지적재산권) 부재 및 흥행 여부가 꼽힌다. 1분기에서 어닝쇼크를 피한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은 각각 리니지W, 오딘:발할라 라이징, 배틀그라운드가 국내외 실적을 이끌었다.

넥슨도 전년 대비 소폭 낮아진 실적을 기록했지만 ‘피파 온라인4’, ‘서든어택’ 등 주요작들이 역대급 실적을 달성하며 순항했다. 1분기 최고 화제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8일치 실적만 적용된 것을 고려하며 2분기는 매우 높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넥슨
사진=넥슨

반면 넷마블, 위메이드, 컴투스, 컴투스홀딩스 등은 신작 부재 속에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급감하며 적자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신작 부재 외에도 블록체인 및 P2E(Play To Earn, 돈버는 게임)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며 투자 비용 증가로 실적에 영향을 끼친 이유도 있다. 게임산업의 새로운 동력으로 자리 잡은 NFT, P2E를 통해 실적 반등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루나‧테라 사태로 타격을 맞으며 국내 코인 시스템 불신이 높아지며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이 됐다. 공교롭게도 이들 4사는 선도적으로 블록체인 및 P2E 생태계 구축과 자체 코인 발행에 집중 투자에 나섰지만 루나‧테라 사태의 직격탄을 맞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게임업계는 2분기부터 예고된 신작 흥행이 절실해진 상황이다. 지난해 오딘과 미르4 글로벌처럼 흥행 IP 등장으로 업계와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신작들을 기대하고 있다.

사진=카카오게임즈
사진=카카오게임즈

현재까지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전망되는 대표작들은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컴투스 ‘서머너즈워:크로니클’ △위메이드 ‘미르M:뱅가드 앤 배가본드’ 등이다. 여기에 연내 출시가 기대되는 대작으로 △엔씨소프트 ‘TL’ △데브시스터즈 ‘데드사이드클럽’ 등이 있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이번 1분기 실적에 게임사 실적의 가장 큰 차이는 흥행 IP 여부”라며 “결국 게임사는 기본기인 재미있는 게임이 중요하단 것이 다시 한번 두드러진 것으로 신사업 확장에 앞서 흥행작 발굴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애널리스트는 “게임업계의 미래 동력으로 평가받은 NFT, P2E가 시스템적으로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P2E에 나선 게임사들의 사업 일정 자체가 바뀔 수 있다”며 “이 일을 계기로 NFT, P2E가 아닌 게임의 본질인 ‘재미’에 집중하는 게임사들이 온전한 실적 반등에 성공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