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제계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 출범
경제단체ㆍ대그룹ㆍ스타트업 등 40여개사 참석
정의선 "신기업가정신, 기업과 사회 생존 해결책"
24일 오전 상의회관에서 열린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 선포식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강연하고 있다. /사진=최정화 기자
24일 오전 상의회관에서 열린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 선포식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강연하고 있다. /사진=최정화 기자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부터 우아한형제들, 마켓컬리 등 스타트업까지 국내 경제계를 대표하는 76개 기업이 모여 '신기업가정신'을 선언, 'ERT(신기업가정신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갖고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문제들을 기업의 기술과 문화, 아이디어 등을 통해 전혀 새로운 해법으로 풀어내겠다'는데 뜻을 모았다. 또 실천다짐을 전 경제계로 확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는 최태원 대한상의(SK그룹)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경제단체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등 기업인 40여명이 참석했다.

손 회장은 축사를 통해 "기업은 경제개발의 선구자로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핵심축으로써 기대를 받고 있다"며 "이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불굴의 도전을 지속하는 새로운 기업가정신이 다시 발휘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최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문제가 기업과 사회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소중히 여기며 기업 역할을 사회가치 증진까지 확장하는 신기업가정신이야 말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전동화 차량 출시 및 수소 모빌리티 확대, 계열사 RE100 참여에 더해 향후 자동차 제조,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기를 맞은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청년 및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신기업가정신협의회를 통해 경제계의 실천활동이 내실을 더하고 더 많은 기업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태원 회장은 'ERT 언팩' 강연을 통해 기업실천이 확산돼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ERT를 관리하기 방법으로 측정을 제시했다.

ERT는 기업선언문 서명을 통해 전체 경제계의 신기업가정신을 유도한다는 방침으로 전 경제계가 함께하는 공동 챌린지, 개별기업의 역량에 맞춘 개별 챌린지 등 2가지 방식으로 실천과제를 수행한다. 

기업선언문에는 △경제적 가치 제고 △윤리적 가치 제고 △기업문화 향상 △친환경 경영 △지역사회와 상생 등 5대 실천과제를 담았다.

최 회장은 "기업의 실천성과를 측정할 계획"이라며 "측정의 목표는 기업간 비교가 아니라 기업들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지표로 만들어 반기업정서를 줄이는 매개체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측정을 통해 기업의 역할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이고, 보여주기라는 오해가 있다면 제대로 알려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우리가 맞이한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의 새로운 위기와 과제 해결에 기업도 새로운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전 경제계의 동참을 주문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최정화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최정화 기자

이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등 40여명의 기업 대표들이 기업별 실천의지에 대해 발언했다.

이인용 사장은 "기업의 토양이 중요하다는데 공감한다"며 "삼성전자도 이에 발맞춰 신기업가정신을 성실히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형희 SK수펙스협의회 위원장은 "기업의 본질적인 측면까지 생각하는 신기업정신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하범종 LG 사장은 "사회 구성원 등과 끊임없이 고민하고 성장해 더 나은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은 "ERT는 기업이 사회와 더불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가 현재 당면한 글로벌 문제는 국내만 국한된 것이 아니니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사회적 요구에 걸맞게 성장하고 새로운 모멘텀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걸음 더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신기업가정신 선포가 일회성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기술과 문화로 각종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과제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국민들께서도 응원해 주시고 어떤 성과를 거두어낼지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