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ESG행복경제연구소, ‘제3회 ESG 코리아 어워즈 & 포럼’ 개최
시총 100대기업 ESG평가 기반 15개 기업 선정·수상
전기차·수소에너지·탄소중립 돋보여…주주친화 정책도 적극적
정순표 한스경제 대표이사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에서 현대자동차에게 대한민국 시총 100대 기업 ESG BEST 종합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는 한스경제와 ESG행복경제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사진=김근현 기자
정순표 한스경제 대표이사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에서 현대자동차에게 대한민국 시총 100대 기업 ESG BEST 종합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는 한스경제와 ESG행복경제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사진=김근현 기자

[한스경제=김정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27일 열린 ‘제3회 ESG Korea Awards & Forum(ESG 코리아 어워즈 & 포럼)’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전기차와 수소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의 빠른 변모와 주주친화적인 지배구조 등 실효성 있는 ESG경영 활동의 성과가 반영됐다.

이날 포럼은 ESG행복경제연구소가 지난 2월 발표한 ‘시총 100대 기업 ESG평가’에 이어 마련된 행사로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지난해 국내 시총 50대 기업에 대한 ESG평가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기업이 발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지배구조보고서, 사업보고서 등을 기반으로 ESG 관련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금융사 및 웹사이트 정보 등 공개된 자료를 평가 데이터·정보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전략 △경영 △관리 △개선도 등 4개 평가대상과 20개 평가항목이 구성됐다.

현대차는 종합 등급 A+(매우 우수)를 받고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환경(E) 부문에서 A+, 지배구조(G) 부문에서 S(최상위) 평가를 받으며 친환경 경영과 주주가치 제고 등에서 강점을 나타냈다.

정순표 한스경제 대표이사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에서 현대자동차에게 대한민국 시총 100대 기업 ESG BEST 종합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는 한스경제와 ESG행복경제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사진=김근현 기자
정순표 한스경제 대표이사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에서 현대자동차에게 대한민국 시총 100대 기업 ESG BEST 종합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제3회 2022 ESG Korea Awards & Forum는 한스경제와 ESG행복경제연구소가 공동 주최했다./사진=김근현 기자

환경 부문에서 100대 기업 중 최상위에 자리한 현대자동차는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구성, 수소연료전지 공장 설립, 수소상용차 공급 및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 계획 등 활동에 대해 특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차 기업으로의 빠른 변화가 현대차의 ESG경영의 중심이 되고 있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기반 고객경험 혁신’이라는 전략 아래 전기차 등 미래지향적 친환경차 생산·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연간 14만대 수준이었던 전기차 판매 규모를 2030년 187만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아울러 지난해 발표한 ‘2045년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2040년까지 주요 시장에서 100% 전동화를 이룰 방침이다. 지난해 선보인 전기차 아이오닉5의 흥행에 이어 올해 아이오닉6, 2024년 아이오닉7을 차례로 내놓고 2025년부터는 모든 신차를 전동화 차량만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외 전기차 서비스 인프라 확대에도 적극적이다.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 12곳과 전국 주요 도심 8곳에 초고속 충전기 120기를 설치할 계획이며, 국내 충전사업자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통합 충전 플랫폼 ‘E-피트’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지난해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시제품을 선보인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는 정의선 회장이 발표자로 나서 ‘2040년을 수소사회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하는 등 수소전기차·수소연료전지 분야도 연구개발(R&D)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올해는 현대차를 비롯한 현대차그룹 4개사가 2050년까지 기업 사용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목표로 추진하는 ‘RE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최종 승인 받았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뿐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구축, 부품 공급망의 탄소 중립 유도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회적 ESG 노력의 일환으로는 안전관리 체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선제적인 안전보건활동에 역량을 집중하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보건 안전 확보 차원에서 사업장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국내외 주요 공장에 로보틱스 기술 등이 접목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시험 도입하는 등 직원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는 강화된 법규와 안전보건 경영 리스크에 적극 대응하고자 안전보건관련 예산을 2020년 619억원에서 지난해 1131억원으로 83% 증액했으며 관련 전담 조직 확대와 인력 충원에 나서는 등 전사적 안전보건 관리체계 강화를 진행하고 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 현대차는 주주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CEO 인베스터데이’를 진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장기 미래 전략과 수익성 목표, 투자 계획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해왔다. 특히 정의선 회장은 해외 주요 기관 투자사의 방문 행사에 직접 참석해 미래 전략을 공유하고 투자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보였다.

지난해 현대차는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따라 웹캐스팅 방식을 도입해 투자자들과 소통했으며 지배구조헌장 개정, 거버넌스 관련 자문기관과의 협의 등 적극적인 ESG 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또 전자투표제 도입을 통한 주주 의결권 강화, 2회에 걸친 자사주 매입 등 주주 가치 제고 활동도 진행했다. 2020년부터 도입한 전자투표제도 대표적인 주주 친화 경영 정책이다.

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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