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급물살 관측…'그린수소' 사회로 전환은 과제 
수소충전소 맞춤형 안전관리 강화 시행규칙 개정·공포…안전규제 강화 
현대건설, 전북 부안에 수전해 수소생산기지 구축…수소 모빌리티 활용 추진 
국회의사당 전경. / 한스경제DB
국회의사당 전경. / 한스경제DB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청정수소와 수소발전 등의 정의를 규정하고, 청정수소 등급별 인증제 도입·청정수소 발전 구매 의무화(CHPS) 등 내용이 핵심이다. 약 1년 동안 수소법 통과만 기다려왔던 국내 수소업계는 들뜬 모습이다. 지난 1일 지방선거까지 마무리되면서 올해 안으로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수소충전소 수가 늘어나면서 충전소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안전관리체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앞으로는 수소충전소를 신설할 때 주변 인구 밀집도 등 입지여건에 따라 위험도를 평가해 안전영향평가에 반영하게 된다. 

현대건설은 전북 부안에 국내 최초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한다. 2.5㎿(메가와트) 수소를 하루 1톤 이상 생산 및 저장·운송이 가능한 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국내 최대 상업용 청정수소 생산기지로 2024년 5월까지 전라북도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내에 조성하고, 생산한 수소는 수소충전소 등과 연계해 수소 모빌리티 활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목해야 할 6월1주차 (2~4일) 수소경제 주요 이슈를 돌아봤다. 

◆ 수소기업, 지방선거 종료·수소법 국회통과로 기대감 UP…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속도 전망 

1일 업계와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송갑석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소법이 통과했다. 

송갑석 의원실은 "수소 산업계 숙원이던 수소법 통과로 수소산업의 경제성 평가와 대규모 투자 유치도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일등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전환과 수소산업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를 통과한 수소법 개정안은 △청정수소의 정의 △수소발전용 천연가스 요금체계 △청정수소 등급별 인증제 △수소발전량 구매·공급 의무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 송갑석 의원실 제공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 송갑석 의원실 제공

다만, 개정안은 청정수소의 범주를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뿐만 아니라 '저탄소 수소'·'저탄소수소화합물'로 나눠 정의했다. 저탄소 수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준은 시행령으로 정하게 된다. 이에 천연가스 공정 과정에서 탄소를 포집·저장하지 않는 '블루수소'나 원자력발전소 전기로 생산하는 '핑크수소'도 청정수소 범주에 들어갈 가능성이 관측되고 있다. 완벽한 '그린수소' 사회로 전환하기까지는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실제 최근 수소사업 투자를 발표한 주요 기업들도 블루수소 생산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롯데케미칼은 최종적으로 그린수소 공급을 지향하지만, 우선은 블루수소 생산부터 첫 걸음을 뗄 계획이다. 에스케이앤에스(SK E&S)도 호주에서 진행 중인 바로사 가스전에서 호주 기업의 탄소 포집·저장기술을 활용한  포블루수소 이용 계획을 발표했다. 

◆ 앞으로 수소충전소 신설 인구밀집도 등 고려한 '맞춤형 안전관리' 

산업부는 수소충전소 맞춤형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고압가스 관리법' 시행규칙을 2일 개정·공포했다. 이번 개정은 '수소안전 관리 종합대책' 및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의 후속조치로 이뤄졌다. 

그간 산업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국민 안전을 위한 규제는 강화해왔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수소충전소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편의 시설 등을 갖춘 다양한 유형의 복합시설로 설치가 추진되고 있다"며 "이번에 시행 규칙을 개정한 이유는 입지여건 등 개별 충전소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관리 및 수소충전소 특성을 고려한 안전관리 체계 확립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일 서울시 강서구 서남물재생센터를 방문해 수소 충전 설비를 시찰하고 있다. / 환경부 제공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2일 서울시 강서구 서남물재생센터를 방문해 수소 충전 설비를 시찰하고 있다. / 환경부 제공

새 시행규칙에 따라 올해 12월부터는 수소충전소를 신설할 때 주변 인구밀집도 등 충전소 입지여건에 따른 위험도를 평가하는 안전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수소충전고 구축에 영향이 없도록 설계단계 검사와 병행해 실시할 계획이다. 

그 외 주요 제도개선 사항으로는 △수소충전소 배관 시공 품질 향상을 위해 배관 시공 교육과 수소충전소에 특화된 안전관리자 교육 신설(2023년 6월 시행) △수소충전소 밖 보호시설과 동일하게 근무자 사무실·편의시설 등 수소충전소 안 보호시설도 수소설비로부터 30m 이내에 있는 경우에는 수소설비 주위에 방호벽 설치(올해 12월 시행) △수소충전소 압력용기 검사기준 강화(올해 12월 시행) 등이 담겼다. 

◆ 현대건설, 전북 부안에 국내 최초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현대건설은 산업부의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전라북도·부안군·전북테크노파크·테크로스 워터앤에너지 등과 컨소시엄으로 하루 1t(톤) 이상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이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수전해 기술은 전기로 물을 분해해 산소 및 수소를 대규모 생산하는 기술로, 청정수소 생산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수소의 생산・공급체계를 청정수소로 전환하고, 그 기반을 선제적으로 확충하고자 2.5㎿ 규모의 수소를 하루 1톤 이상 생산 및 저장·운송이 가능한 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국내 최대 상업용 청정수소 생산기지로 2024년 5월까지 전라북도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내에 조성한다. 

전북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조감도. / 현대건설 제공
전북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조감도. / 현대건설 제공

오는 2030년 글로벌 수전해 수소생산플랜트의 누적 시장 규모는 1800조원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해외 수전해 전문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GW(기가와트)급 대규모 수전해 수소플랜트의 기본설계 및 원자력을 이용한 청정수소 생산 등 수소 분야 역량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초기 기술력 확보가 중요한 수소산업을 선제적으로 이끌기 위해 유수의 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며 "수소사회의 퍼스트 무버(Mover)로서 친환경 미래 산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