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출시…1억5000만원대부터
MHEV 시스템 적용된 3.0리터 I6 가솔린·디젤 엔진
사진=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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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경제=김정우 기자]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7일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사전 계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사전 계약은 랜드로버 온라인 스토어에서 독점으로 시행된다.

3세대로 재탄생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폭발적인 주행 성능과 레인지로버 패밀리 고유의 럭셔리 디자인, 편의성을 매력으로 내세운다. 새로운 MLA-Flex(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 아키텍처와 최신 섀시 기술을 기반으로 안정성과 제어력을 확보하고 랜드로버 최초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 등 최신 기술을 탑재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첨단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2024년에는 랜드로버의 전동화 계획을 담은 ‘리이매진’ 전략에 따라 순수 전기(BEV) 모델도 출시할 예정이다.

사진=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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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 디자인은 매끈한 표면, 역동적인 스탠스,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프로파일로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다이내믹함을 강조한다. 근육질 스탠스, 짧은 오버행, 스탤스 디자인의 프론트 그릴, 랜드로버 얇아진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 등이 특징적 디자인이다. 플러시 도어 핸들,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 및 플러시 글레이징 마감 기법을 적용해 현대적인 디자인을 완성했을 뿐 아니라 기존 대비 15% 개선한 0.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다이내믹 모델은 새틴 그레이 알로이 휠과 보닛의 루브르, 측면 잉곳에 적용한 새틴 버니시드 코퍼 디테일이 적용됐다. 여기에 차체와 같은 색상의 하부 클래딩, 매트 그래파이트 아틀라스 색상의 그릴과 레인지로버 레터링이 특징이다.

사진=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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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에서는 랜드로버를 대표하는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이 운전자 중심의 콕핏 구조로 새롭게 디자인됐으며 최대 22방향으로 조절 가능한 시트 포지션은 안정감 있는 주행을 돕는다. 역대 최대 사이즈인 13.1인치 커브드 플로팅 모니터도 탑재했다.

MLA-Flex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기존 모델 대비 31mm 넓어진 레그룸과 20mm 길어진 무릎 공간을 통해 활용도 높은 실내 공간을 선보인다. 최고급 세미 아닐린 가죽 소재가 적용된 시트는 우아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

3.0리터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P360 모델은 MHEV 시스템이 적용된 전기 슈퍼차저를 통해 터보 랙을 줄이고 엔진 반응성을 개선해 최고 출력 360마력(PS),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발휘,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6초 만에 도달한다.

MHEV I6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경량 알루미늄 구조로 설계돼 높은 효율성이 특징이며 이를 탑재한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66.3kg.m의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0-100km/h 가속 시간은 6.6초다.

사진=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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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는 MLA-Flex 플랫폼 기반으로 최대 35% 더 강력해진 3만3000Nm/deg의 비틀림 강성을 제공하며 통합 섀시 컨트롤 시스템으로 상황에 적합한 제어력과 안정성,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랜드로버 최초의 전환 가능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은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을 통해 서스펜션 이중 구조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서스펜션 강도의 변화폭을 높이고 코너링 안정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드라이빙 퍼포먼스와 핸들링을 설정할 수도 있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새로운 스토머 핸들링 팩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핸들링 성능을 강화한다.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올 휠 스티어링,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 포함한다.

새로운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는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작동하며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eARC)을 기반으로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차축에 전달해 차체 제어력과 코너링 성능을 확보한다. 함께 적용되는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2는 스로틀부터 스티어링 습관 등 운전자의 주행에 따라 차체의 반응을 예측하고 롤링과 피칭 속도를 결정하는 서스펜션·댐퍼 제어 시스템이다. 최신 트윈 밸브 모노튜브 댐퍼는 초당 500회 서스펜션 세팅을 재보정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올 휠 스티어링과 제동 기반의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을 통해 민첩하고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지원한다. 후방 차축은 최대 7.3도의 조향 각을 제공하며 저속 및 고속 주행에 따라 전후방 차축을 다른 방향으로 회전시켜 빠른 응답성과 기동성, 안정성을 확보한다. 이를 통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회전 직경은 11m 미만이다.

사진=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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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 성능도 빠지지 않는다. 랜드로버의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는 올 휠 스티어링,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 사륜구동 시스템 등 모든 차량 섀시 시스템을 활용해 지형 환경에 최적화된 주행 설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까다로운 오프로드 지형을 주파할 수 있고 최대 900mm 도강이 가능하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최초로 적용되는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은 거친 오프로드 환경을 더욱 쉽게 주행하도록 돕는다. 노면 상태를 감지하고 롤링, 피칭, 요잉을 분석해 차량의 최적 주행 속도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을 통해 운전자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 최초로 탑재된 피비 프로(PIVI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단 두 번의 터치로 90%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햅틱 피드백을 적용해 운전자가 주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피비 프로에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이 기본 내장됐으며 운전자는 고화질 그래픽의 13.7인치 세미 플로팅 대화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차세대 실내 공기 정화 프로 시스템은 PM2.5 필터 및 nanoeTM X 기술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한 각종 냄새, 박테리아,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은 1430W의 29개 실내 스피커로 웅장한 사운드를 전달하며 진화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 기능이 적용됐다. 특히 4개의 메인 시트 헤드레스트에 각각 스피커가 장착돼 탑승객에 독립적 사운드를 제공하며 넓은 범위의 소음을 상쇄시켜 이전 모델 대비 소음을 약 3데시벨(dB) 줄였다.

로빈 콜건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대표는 “랜드로버의 스포츠 럭셔리를 대표하는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극한의 상황에서 더욱 빛나는 다이내믹한 성능으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켜온 모델”이라며 “3세대로 새롭게 돌아온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진보한 기술력과 랜드로버만의 궁극적인 모던 럭셔리 디자인을 직접 경험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P360 다이나믹 HSE,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D300 다이나믹 HSE 총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 국내 출시 가격은 1억5000만원대다. 사전 계약은 랜드로버 공식 홈페이지 내 랜드로버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가능하다.

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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