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거리두기 해제·폭염일수 증가 '3중고'로 여름전력난 전망 
5월 전력수요 월 기준 역대 최고치…전력 공급예비율 12.4%까지 떨어져 연중 최저 
1분기 7조8000억원 영업손실 한전, 3분기 전기요금 논의 때 요금인상 요구할 듯 
서울 한 주택가에 설치된 전기계량기가 설치돼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서울 한 주택가에 설치된 전기계량기가 설치돼 있는 모습.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올여름 폭염과 전력 공급난이 겹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최악의 전력난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치솟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은 올해 폭염 일수가 평년보다 많을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한국전력이 올 1분기 8조원에 육박하는 적자를 냈고 올해만 20조원이 넘는 적자가 전망되면서  3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전력수요는 월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통상 5월은 전력수요가 연중 최저치를 보이다가 더위가 시작되는 6월부터 늘어나지만, 올해는 이른 더위로 5월부터 증가세가 시작됐다. 코로나19 회복세로 거리두기가 해제된 영향까지 맞물렸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월 평균 최대 전력(한 달간 일별 최대전력 합계의 평균값)은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한 6만6243㎿(메가와트)였다.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5년 이래 5월 기준 가장 많았다. 이에 올해는 월평균 최대 전력이 8만㎿ 선을 넘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7월 월평균 최대전력은 8만1158㎿로 역대 기록을 경신했다. 

통상 업계는 안정적 전력 공급 마지노선을 예비전력은 1만㎿, 공급예비율은 10%로 본다. 지난달 전력 공급예비율은 12.4%까지 떨어져 연중 최저로 집계됐다. 예비전력은 8953㎿였다. 

문제는 여름철 폭염이다. 기상청은 최근 10년의 폭염일수가 과거보다 높은 수준이며, 올해 6월과 7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각 40%, 8월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라고 예측했다. 폭염일수는 해가 갈수록 늘어가고 있으며, 최근 10년 폭염일수가 과거보다 높은 수준이다. 올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폭염일수의 빈도와 강도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코로나19 회복세로 거리두기까지 해제돼 전력 수요 폭증이 우려되는 부분이다. 

3분기 전기요금 인상여부도 주목된다. 한전은 올해 1분기 7조8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내고 비상경영체제를 확대했다. 전년동기대비 8조3525억원 감소한 액수로 전력판매량 증가 등으로 매출액은 1조3729억원 증가했으나, 연료비 및 전력구입비 증가 등으로 영업비용이 9조7254억원 증가한 영향이다.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글로벌 연료가격 급등으로 인한 재무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모든 전력그룹사가 참여하는 형태로 확대했다. 보유 중인 출자 지분 중 공공성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지분을 제외하고 매각을 추진하고, 운영·건설 중인 해외 석탄발전소의 매각 원칙 정립을 포함한 해외사업 재편 및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등 자구노력을 하고있다. 

다만, 이 같은 자구방안도 적자를 모두 메우기에는 역부족이다. 실질적으로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판매대금인 전기요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정부는 물가상승 압박으로 요금인상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대안으로 한전이 발전사에서 전력을 사올 때 적용하는 전력도매가격(SMP) 상한제를 실시하기로 했지만, 이 역시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 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 한국전력 제공

한전은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논의 때 정부에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법상 전기요금을 조정하려면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친 산업통상자원부가 최종 인가해야 한다. 

산업부도 3분기에는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전력량요금·기후환경요금·연료비 조정요금 등으로 구성된다. 한전은 원유·천연가스 등의 시세 급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연료비 조정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간 물가 상승을 우려해 공공요금 인상에 소극적 태도를 보여온 기획재정부도 협조할 가능성이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물가를 직접 통제하던 시대는 지났고, 그것이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같은 달 25일 기자들과 만나 "원칙적으로 공공요금을 통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통제하지 않는 대상에 전기요금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추정한 한전의 올해 영업손실 규모는 평균 23조1397억원이다. 한 달 전 추정치보다 5조원 이상 증가했다. 한전이 하루에 지불해야 할 이자비용만 25억원에 이른다.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