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해 녹색전환 이슈 협의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 비공식 장관회의에도 참여, IPEF 논의 방향 협의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사진=산업통산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사진=산업통산자원부

[한스경제=박지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이 9~10일 프랑스 파리 OECD 본부에서 개최되는 OECD 각료이사회에 우리 정부 대표단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우리가 원하는 미래 : 다음 세대와 지속가능한 전환을 위한 더 나은 정책(The Future We Want: Better Policies for the Next Generation and a Sustainable Transition)’ 제하 추진되는 양일간의 회의에서 안 본부장은 녹색전환을 위한 OECD 협력 강화 논의에 참여한다.

이번 각료이사회에는 미국 캐서린 타이 무역대표부 대표, EU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수석부집행위원장, 캐나다 메리 응 통상장관 등 OECD 회원국과 핵심협력국(중국, 인도, 인니 등) 등의 통상 담당 장관 혹은 고위급 인사들이 대표로 참석한다.

안 본부장은 취임 후 첫 다자행보에서, 재도약, 상식과 공정, 따듯한 동행, 자율과 창의 등에 바탕을 둔 우리 정부의 국정비전과 목표를 OECD 회원국들과 공유하는 한편, 이를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경제, 공급망 강화 등 글로벌 과제와의 접점을 통해 확대·발전시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미래를 만들려는 OECD의 노력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에너지 분야 핵심 공급망 협력 확대 △기후변화 대응 관련 각국의 정책에 대한 다자적 공조 강화 △환경상품·서비스 교역 원활화 등을 강조 하며, 산업경쟁력과 공급망을 강화하는 신산업통상전략 추진을 위한 다자적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OECD 각료이사회 계기에 WTO 소그룹 통상장관회의와 WTO 오타와그룹통상장관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12~15일 열리는 WTO 각료회의를 앞두고 OECD 참석국 중심으로 개최될 예정인 WTO 소그룹 통상장관회의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및 식량위기, 코로나19 관련 백신·의료물품 공급망, 수산보조금 등을 중심으로 사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WTO 개혁 소모임인 오타와그룹도 장관회의를 개최하여 WTO가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어, 11일 안 본부장은 미국 USTR이 주관하는 IPEF 비공식 장관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IPEF는 출범 당일 개최된 장관회의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장관급 회의로, IPEF 4대 분야 중 하나인 무역에 대해 참여국들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고, 논의 진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박지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