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울시 중재 및 강동구청·조합원 요청에 연기 결정
시공단, 중재안 한차례 거부..."조합 편향적" 반발
서울시, 새 중재안 마련 착수...타협 도달 쉽지 않아
조합 내 갈등 새 변수...정상위, 조합 집행부 해임 나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에 타워크레인과 유치권 행사 현수막이 보인다. / 서동영 기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현장에 타워크레인과 유치권 행사 현수막이 보인다. / 서동영 기자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단이 이달로 예정됐던 타워크레인 해체를 다음달로 연기한다. 공사 정상화 시발점이 되는 것 아니냐는 희망 섞인 관점도 있지만 해결이 쉽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둔촌주공 시공단(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은 9일 "협의를 거쳐 7월 초까지 타워크레인 해체를 연기하기로 잠정 결정했다"고 알렸다. 시공단은 연기 이유에 대해 "서울시가 사업정상화를 위한 중재를 진행 중이고, 강동구청과 조합 정상화를 바라는 조합원들 요청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최악으로 치닫던 둔촌주공 사업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둔촌주공은 시공단의 공사비 5600억원 증액 요청과 조합의 마감재 고급화 및 도급제 변경 요구를 놓고 갈등이 빚어졌다. 시공단은 지난 4월 15일부터 공사를 전면 중단하고 현장에서 유치권을 행사 중이다.

더 나아가 타워크레인 파트너사와의 계약기간 만료 등을 이유로 이달부터 타워크레인 해체에 돌입하려 했다. 둔촌주공 현장에 설치된 타워크레인은 50여 대가 넘는다. 크레인이 전부 해체되면 공사를 재개한다 하더라도 장비 수급 등 재설치에 5~6개월이 걸려 사실상 연내 공사 재개는 어렵다. 

시공사가 일단 해체를 연기했으나 사업정상화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미 시공단은 서울시가 내놓은 중재안에 대해 조합에 편향됐다며 거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조합과 시공단 양측에 중재안을 전달했다. 여기엔 공사비 변경계약 3조2000억원에 대해 기존 계약 시점을 기준으로 한국부동산원이 검증하는 방안이 담겼다. 또 조합이 시공단에 요구한 마감재 고급화에 대해선 미계약은 조합과 협의하고 계약 변경에 따른 위약금과 고급화로 인해 증액되는 금액을 조합이 부담하도록 했다. 

조합은 중재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지만 시공단은 조합 요구만 일방적으로 반영했다며 반발했다. 시공단은 검증을 통해 공사비가 늘어난다 해도 조합이 이를 받아들인다는 보장이 중재안엔 없다고 지적했다. 또 마감재 고급화와 도급제 변경은 조합이 관여할 부분이 아닐뿐더러 하청업체와 기존 계약을 파기해야 하는 등의 문제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시공단은 공사 재개를 위해선 조합 측의 계약 무효소송 취하·공사계약변경 총회 결의 재취소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새 중재안 마련에 착수했다. 서울시는 새로운 중재안에 대해 시공단 조합 양측과 조율한 뒤 조합원 의사를 확인하는 조합 총회를 거쳐 최종결정할 계획이다.

이에 시공단이 크레인 해체를 연기하며 일단 한발 물러섰지만 중재안 내용이 크게 바뀌지 않는 이상 협상 타결이 쉽지는 않을 것이란 게 건설업계 중론이다. 

이런 상황에서 조합 내 갈등이 어떻게 작용할지도 관심이다. 둔촌주공 조합 정상회 위원회는 지난 8일 위원회 회의를 갖고 조합장 해임안 발의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집행부 해임안은 전체 조합원 10분의1의 해임발의를 통해 총회를 소집하고 총회에서 전체 조합원 과반 참석, 참석 조합원의 과반 의결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위원회는 통상 총회 개최부터 안건발의까지 길게는 2~3달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시공단과 '공사재개 및 조합 파산방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동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