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산업부, 관련 물류차질로 산업현장 피해 급증
대내외 어려운 경제여건 감안해야...조속한 합의와 물류 정상화 절실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노조원들이 운행 중인 화물차를 향해 선전전을 하고 있다.(연합)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1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노조원들이 운행 중인 화물차를 향해 선전전을 하고 있다.(연합)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지난 7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으로 지금까지 약 1조6000억원의 생산, 출하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주부터는 적재공간 부족으로 피해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여 조속한 합의가 절실한 상황이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계속되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차질로 산업전반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추산에 따르면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이 기간 동안 총 1조6000억원 상당의 생산, 출하, 수출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동차부문에서는 부품반입 차질 등으로 인해 총 5400대(2571억원 상당)의 생산차질이 발생했으며, 철강에서는 육상 운송화물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제품 반출이 제한돼 총 45만톤(6975억원 상당)의 출하 차질이 발생했다. 

석유화학에서는 여수, 대산 등 석유화학 단지 중심으로 제품반출 제한으로 약 5000억원 가량의 제품 출하 차질이 발생했으며, 시멘트는 평시대비 90% 이상 감소한 극심한 출하 차질로 인하여 총 81만톤(752억원 상당)의 시멘트가 건설현장 등에 공급차질이 발생했다. 아울러 타이어 역시 약 64만개(570억원 상당)의 타이어 제품 출하에 차질을 빚었다.

산업부는 지금까지 파악된 주요 업종 이외에도 이번 물류차질이 산업전반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실제 피해규모는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산업부는 지난 6일간 발생한 극심한 생산제품의 출하 차질로 적재공간 한계에 다다른 업체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이번 주부터는 생산차질 피해가 본격화 돼 피해규모도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13일부터 재고 적재공간 부족으로 선재, 냉연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시멘트는 이번주 중 대부분의 공장 가동률이 50% 수준으로 축소, 석유화학 일부 업체도 이번주부터 생산량을 축소할 예정이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우리나라 경제가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상승 등의 복합적인 위기를 맞고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 화물연대 관련 물류 차질이 장기화될 경우 국민경제와 산업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조속하고 원만한 합의와 물류 정상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양세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