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5일 화물연대 총파업 철회, 운송현장 복귀

[한스경제=최정화 기자]경제단체들이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한 것에 대해 일제히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내면서도 안전운임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한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하고 운송 현장에 복귀한 15일 오전 부산 신선대부두가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차들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철회하고 운송 현장에 복귀한 15일 오전 부산 신선대부두가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차들 모습. /사진=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15일 입장문을 내고 "국가 경제에 2조원 규모의 막대한 손실을 남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더 큰 피해로 확산하기 전에 철회된 것은 다행스럽다"고 논평했다.

대한상의는 다만 기존 합의사항인 안전운임제 연내 일몰이 지켜지지 않고, 그간 제기됐던 문제점에 대한 경제계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것에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향후 국회 논의 과정에서 안전운임제 지속 여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와 개선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추광호 경제본부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화물연대의 총파업 철회 결정에 대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대내외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온 국민이 위기 극복에 힘을 합쳐야 할 때다. 이제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한 만큼 조속히 현장에 복귀해 물류 정상화에 더욱더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경련은 다만 화물연대의 이번 집단 운송 거부에 대해서는 "안전 운임제에 대한 충분한 대화와 토론보다 집단행동을 앞세운 것으로 절차적으로 바람직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이 글로벌 공급망 불안,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벌어진 운송거부는 국가 물류시스템을 마비시키고 산업계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협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에는 합리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 우리 경제가 직면한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국무역협회도 입장문에서 "현업에 복귀하기로 한 화물연대의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무협은 "지난 8일간 화물연대의 운송 거부로 주요 산업과 수출이 이미 심각한 타격을 받았지만, 화물연대가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 산업과 수출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동참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을 합의한 데 대해서는 깊은 우려를 표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무협은 "안전운임제 입법 논의 때부터 안전운임제가 화주에 대한 일방적인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밝혀 왔다"며 "시장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안전운임제는 기업의 국내 생산을 축소시키고 국제 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 철회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이번 사태는 코로나19와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벼랑 끝에 몰린 중소기업에 고통만 남겼다"고 지적했다.

중기중앙회는 "자체 실태조사 결과 중소 제조업체의 82.3%가 물류와 운송에 차질을 경험했다. 특히 레미콘 업종은 피해 규모가 4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며 "앞으로 새 정부는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불법·부당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