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글로벌 임상 2상 돌입
대웅제약 전경.
대웅제약 전경.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대웅제약은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인 ‘DWN12088’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

17일 대웅제약에 따르면 DWN12088는 오는 9월부터 임상에 돌입한다.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2상은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다국가 임상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 102명의 환자에게 24주간 시험약 또는 위약을 경구 투약 후 노력성 폐활량(FVC) 수치 악화가 얼마나 개선되는지 평가한다.

DWN12088은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 중인 PRS(Prolyl-tRNA Synthetase) 저해 항섬유화제 신약이다. PRS는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를 말한다. 콜라겐 생성에 영향을 주는 PRS 단백질의 작용을 감소시켜 섬유증의 원인이 되는 콜라겐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호주 및 한국에서 진행된 1상에서 총 162명의 건강인 대상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약동학적 특성을 확인한 바 있다.

대웅제약은 폐섬유증 외에도 DWN12088의 피부, 신장, 간, 심장 섬유증 등 다양한 섬유 희귀질환에 대한 적응증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희귀질환으로 알려진 특발성 폐섬유 질환은 기존 치료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질환 중 하나다”라며 “DWN12088를 통해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에게 미충족 의료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