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 8월부터 임기 3년
재단 측 "5개월간 공정한 인선 과정 거쳐 선임…투명하게 이끌어주길"
황영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신임회장. / 임민환 기자
황영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신임회장. / 임민환 기자

[한스경제=김현기 기자]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제10대 신임회장에 황영기 전 금융투자협회장을 선임했다고 20일 밝혔다. 임기는 오는 8월1일부터다.

황 신임회장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대학교 정치경제대학원(LSE)에서 경제학 재무관리 석사과정을 마쳤다. 이후 삼성증권 대표, 우리금융지주 회장, KB금융지주 회장, 금융투자협회 회장, 법무법인 세종 고문 등을 역임하며 금융전문가로 활동했다. 2020년에는 한미협회 회장으로 양국 우호협력을 위한 민간 외교에 앞장섰으며, ESG행복경제연구소 자문위원으로서 'ESG 경영 실천'을 주창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선도하고 있다.

황 신임회장은 서울장학재단 초대 이사장과 한국장학재단 이사를 지내면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등교육 기회를 누리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금융투자협회장 재임기간 중에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중증장애인시설 한사랑마을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제10대 회장 선임을 위해 지난 2월 회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심사를 진행해왔다. 차흥봉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대표이사 겸 회장추천위원회 위원장(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5개월간 공정한 인선 과정을 거쳐 다방면에서 뛰어난 능력과 성품을 갖춘 분을 선임했다"면서 "전문 금융인에서 이제는 아동옹호기관의 회장으로, 재단을 투명하게 이끌며 우리 아이들을 위한 길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다음달 27일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신임회장 임기는 3년이며 2회 연임 가능하다.

김현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