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나폴레옹 1세 1802년 제정
현재 정치·경제·문화·종교·학술·체육 공로 인정되는 사람에게 수여
SK지오센트릭, 프랑스 내 사업 입수 및 합작사 설립
㈜SK, 프랑스 CMO 회사 인수 등 양국 경제협력 기여 고려된 듯
최태원 대한상의(SK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대한상의(SK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한국과 프랑스간 경제협력 공로를 인정받아 프랑스 최고 권위의 '레지옹 도뇌르(Legion d'Honneur)' 훈장을 받는다.

21일 재계에 따르면 최 회장은 오는 22일 프랑스 정부로부터 이 훈장을 받을 예정이다.

레지옹 도뇌르 훈장은 1802년 나폴레옹 1세가 공적을 세운 군인들에게 수여할 목적으로 제정했다. 지금은 정치·경제·문화·종교·학술·체육 등 각 분야의 공로가 인정되는 사람에게 수여된다.

최 회장은 최근 몇 년간 양국 경제 협력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훈장 수훈자에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은 2019년 프랑스 아르케마로부터 고부가 화학제품인 고기능성 폴리머 사업을 3억3500만 유로(약 4400억원)에 인수했다.

또 SK지오센트릭은 이달 들어 프랑스 환경전문기업 수에즈, 캐나다의 플라스틱 재활용업체 루프 인더스트리와 함께 유럽 내 7만톤 규모의 화학적 재활용 공장 합작 법인을 세우기로 했다.

앞서 2021년에엔 SK그룹 투자 전문 지주회사 SK㈜가 프랑스 유전자·세포 치료제(GCT) 원료 의약품 위탁생산업체(CMO) 이포스케시를 인수한 바 있다.

최 회장은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장 및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자격으로 지난 19일 나흘 일정으로 프랑스 파리 출장을 떠났다.

최 회장은 21∼22일 파리에서 열리는 제170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김현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