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판교에 미디어 콘텐츠 제작소 ‘팀(TEAM) 스튜디오’ 구축
AI, 유뮤선 통신 인프라 활용 미디어 초협력 추진
“국내외 스튜디오와 초연결로 새로운 제작 패러다임 제시”
사진=SKT
사진=SKT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와 유무선 통신 인프라를 통한 초연결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로 글로벌 미디어 페러다임을 선도한다.

SKT는 21일 VFX(Visual Effects)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소 ‘팀(TEAM) 스튜디오’를 선보이며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 및 국내외 미디어 초협력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

스튜디오 이름인 ‘TEAM’은 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의 약자로 ‘아시아, 더 나아가 전 세계가 함께 하나가 되어 만들어가는 글로벌 콘텐츠 스튜디오’라는 의미를 담았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구축된 팀 스튜디오는 3050㎡(약 930평) 규모로 U자 형태의 ‘볼륨 스테이지(길이 21M x 높이5M, with LED플로어)’와 ‘XR스테이지(길이 5M x 높이3M, with LED 플로어)’ 등 2개의 ‘LED 월(Wall) 스테이지’를 갖춰 제작 콘텐츠 특성 및 규모에 따라 최적화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SKT는 5G∙AI∙클라우드와 같은 ICT 인프라를 활용해 여러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가진 리소스와 역량을 손쉽게 공유하고 협력하는 초연결이 향후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핵심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SKT는 다양한 스튜디오와의 초연결을 주도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팀 스튜디오의 핵심 가치로 삼고 이를 기반으로 한 전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국내 주요 LED 월 전문 스튜디오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각 스튜디오의 인프라와 리소스를 공유해 시공간 제약 없는 새로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팀 스튜디오가 보유한 2개의 LED 월 스테이지는 현지 로케이션 촬영을 나서지 않아도 실제와 같은 수준의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연출할 수 있다.

특히 팀 스튜디오의 LED월이 구현하는 배경 그래픽은 정지 상태에 머물지 않고 촬영하는 카메라 움직임에 따라 시야나 거리도 자연스럽게 트래킹(Tracking) 되는 것은 물론 빛의 방향이나 흐름도 조절할 수 있어 극대화 된 현실감을 제공한다.

SKT는 최고 수준의 LED 월 제작을 위해 아우토(AOTO)社의 ‘LED 스크린’과 브롬튼(Brompton)社의 ‘이미지 프로세서’ 등 각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들과 협력을 진행했다.

사진=SKT
사진=SKT

2개의 LED 월 스테이지를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드라마, 광고, 뮤직비디오 등 콘텐츠 제작에는 대형 LED월이 적용된 볼륨 스테이지를 활용해 실감나는 배경과 규모감 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XR스테이지는 라이브 커머스와 같이 실내를 배경으로 한 콘텐츠 제작에 효과적이다.

실시간 송출을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도 가능해 웹세미나, 컨퍼런스와 같은 생방송 콘텐츠에도 활용할 수 있다.

SKT는 향후 △오래된 영상의 화질을 초고화질로 복원하는 ‘슈퍼노바(SUPERNOVA)’ △영상 내 자막 및 저작권 있는 음원 등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AIPP(AI Post Production)’ 등 차별화 된 AI 미디어 솔루션 역량과 팀 스튜디오의 LED 월을 결합해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해 갈 계획이다.

나아가 팀 스튜디오를 그룹 내 관계사의 영상 콘텐츠 제작은 물론 외부 제작사 등 다양한 파트너사들에게도 오픈해 국내 미디어 콘텐츠 제작 수준을 한 층 끌어올릴 예정이다.

김혁 SKT 글로벌 미디어지원 담당은 “팀 스튜디오는 SKT의 핵심 ICT 기술을 접목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미디어 스튜디오와 협력 및 산업간 연계를 강화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재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