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세대 출시 4년 만에 부분변경…상품성 대폭 개선
온로드 중심이면서도 험로 주행 능력 겸한 ‘올라운더’
사진=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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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경제=김정우 기자] 지프가 MZ세대 젊은 고객층을 겨냥한 SUV ‘뉴 컴패스’를 23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2018년 선보인 2세대 컴패스의 부분변경 모델로 내장 품질을 대폭 개선하고 도시에서의 일상과 아웃도어 활동을 겸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했다.

뉴 컴패스는 앞서 유럽과 미국 등 세계 각국에 출시돼 매체 평가에서 호평을 받는 등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냈다. 향상된 실내 디자인과 마감 품질, 개선된 온로드 주행 성능으로 상품성을 강화하고 안정성과 연결성까지 끌어올린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지프는 국내에서 뉴 컴패스의 다재다능함을 앞세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동시에 추구하는 MZ세대 고객층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부터 지프와 함께 푸조, 시트로엥, DS 브랜드를 통합 운영하기 시작한 스텔란티스 코리아의 시장 입지 강화 차원에서 더 눈길을 끈다. 스텔란티스 코리아는 지프 뉴 컴패스를 포함해 올해 총 9종의 신차를 출시하고 고객 소통 확대 및 서비스 품질 강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4년 만에 돌아온 컴패스는 그 동안 국내에서 오프로더 랭글러와 소형 SUV 레니게이드 판매량 비중이 컸던 지프 라인업에서 지난해 선보인 대형 SUV 그랜드체로키와 레니게이드 중간 크기로 포지셔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이루는 모델이다. 박스카에 가까운 디자인이 특징인 레니게이드보다는 오프로드 주행성까지 갖춘 전천후 SUV 성격이다.

스텔란티스 코리아는 뉴 컴패스의 성격이 MZ세대의 복합적 라이프스타일과 어울린다고 판단했다. 이날 차량 출시 행사를 젊은층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성수동 카페에서 진행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사진=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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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크 아우만 스텔란티스 코리아 사장은 “뉴 컴패스는 완성도 높은 외관과 풀체인지급으로 달라진 실내, 한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편의 사양 등을 고루 갖춰 기존과는 비교 불가한 ‘프리미엄 콤팩트 SUV’로 탄생했다”며 “다재다능한 뉴 컴패스가 새로운 세상을 넘나들며 활약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뉴 컴패스의 외관은 다듬어진 전면부 그릴 디자인과 범퍼, LED 헤드램프 등이 조화를 이뤄 세련되고 역동적인 인상을 연출했다. 특히 ‘베이비-그랜드 체로키’로 불리는 비율을 유지하면서도 고유의 개성을 발전시켰다.

가장 큰 변화는 전면의 새로운 7-슬롯 그릴과 LED 헤드램프다. 하이 글로스 블랙으로 둘러싸인 7-슬롯 그릴과 중간 그릴은 전면의 입체감을 더하고 하부 그릴은 크기를 키워 엔진 냉각 기능과 함께 뚜렷한 인상을 완성했다. 모든 트림에는 LED 프로젝터 헤드램프, LED 포그램프, LED 테일 램프를 기본 탑재했으며 새로운 18·19인치 휠 디자인을 적용했다.

사진=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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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다소 투박했던 이전에 비해 극적인 변화를 이뤘으며 현대적이고 기술적으로 진보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기능성, 공간의 활용성과 소재 및 질감의 조화, 마감 품질까지 세세하게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수평적인 레이아웃은 시각적으로 전 세대 대비 넓고 정돈된 이미지를 제공하며 대시보드 패널을 따라 통합된 슬림한 송풍구는 인테리어에 따라 매끄럽게 배치됐다. 10.25인치(S트림 기준)의 계기판(TFT 컬러 EVIC 디스플레이)과 중앙에 위치한 10.1인치 터치 스크린은 첨단 디지털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지원한다. 두 모니터는 서로 호환되며 각종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표시한다.

새로운 다기능 스티어링휠은 공간감을 고려한 컴팩트 사이즈로 디자인됐고 오디오, 음성 및 속도 조절 기능,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가죽 소재로 열선 기능도 제공한다.

앞좌석은 열선과 통풍 시트를 기본 적용하고, 컴패스 모델 최초로 뒷좌석 열선 시트도 마련했다. 운전석은 포지션 메모리 시스템도 갖췄다. 뒷좌석은 6:4 폴딩이 가능하며 적재 용량은 770리터의 적재 공간은 시트 폴딩 시 1693리터까지 늘어난다. 스텔란티스 코리아는 1인 사용자 기준 차박 등 야외활동에 적합한 공간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스텔란티스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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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성 면에서도 온로드에서의 부드러운 감각과 오프로드의 다양한 환경을 소화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2.4리터 멀티에어 엔진과 6단 및 9단 자동 변속기가 맞물려 최고 175마력, 최대 23.4kgm 토크를 발휘하며 트림에 따라 일정 수준의 험로 주행 능력까지 제공한다.

도심에 특화된 리미티드 2.4 FWD(전륜구동)의 경우 18인치 알루미늄 휠이 기본이며 타이어는 브리지스톤 듀얼러 H/P 스포츠를 장착했다. 해당 타이어는 프리미엄 고성능 SUV용 제품으로 도심과 포장도로에 최적화됐다.

리미티드 2.4 AWD(4륜구동)와 S 2.4 AWD의 경우 오프로드 차량으로 유명한 지프의 독보적인 4X4 기술을 품었다. 최대 토크를 각 바퀴에 완전히 전달해 동급 최상의 오프로드 성능을 자랑하는 지프 액티브 드라이브 시스템은 뒤축 분리기능으로 4륜과 2륜의 자유로운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셀렉-터레인 지형 설정 시스템으로 오토, 눈길, 모래, 진흙 4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해 다양한 노면 환경에 최적화된 4륜구동 성능을 제공한다.

기본 트림부터 옵션 사양을 강화해 상품성 끌어올린 점도 특징이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Keyless Enter ‘n Go 스마트키 시스템, 원격 시동 시스템,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를 기본화 했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활동을 제공하는 유커넥트 10.1인치 터치스크린은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유커넥트 티맵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 알파인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1,2열 USB 포트도 기본이다.

다양한 운전 보조 시스템도 기본으로 마련했다. 파크센스 전·후 센서 주차 보조 시스템, 파크센스 평행·수직 주차 및 출차 보조 시스템, 파크뷰 후방 카메라, 언덕 밀림 방지, 스톱&스타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 지대·후방 교행 모니터링 시스템, 액티브 레인 매니지먼트 시스템, 풀-스피드 전방 충돌 경고 플러스 시스템, 보행자·자전거 감지 긴급 브레이킹 시스템 등을 전면 적용했다.

가장 상위 트림인 S 2.4 AWD에는 추가적으로 무선 충전 패드,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 고속도로 주행 안전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고(ACC),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운전자 졸음 감지 시스템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편의사양을 더했다.

국내에 출시된 뉴 컴패스 3가지 트림의 가격은 리미티드 2.4 FWD 5140만원, 리미티드 2.4 AWD 5440만원, S 2.4 AWD 5640만원이다.

김정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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