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6·25전쟁 72주년 기념사 통해 북한 비판
한미동맹 바탕 신속하고 단호한 대응 강조
참전유공자와 가족에게 "일류보훈" 약속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6·25전쟁 제72주년 기념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6·25전쟁 제72주년 기념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6·25전쟁 72주년을 맞아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의 안정, 나아가 세계 평화까지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 총리는 2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6·25전쟁 72주년 행사 기념사에서 "최근 북한은 거듭된 미사일 발사와 핵 위협으로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시아의 안정, 나아가 세계 평화까지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안보 태세를 강화하고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인도주의적 대북 지원, 한반도 평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참전유공자의 헌신도 기렸다. 한덕수 총리는 "72년 전 오늘, 공산 세력의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은 온 국토를 잿더미로 만들었다"며 "그러나 우리 국민은 위대했다. 전쟁의 비극을 딛고 폐허와 잿더미 위에서 맨주먹으로 다시 일어섰다"고 말했다. 이어 "이 모든 역사는 참전유공자들의 용기와 투혼, 희생과 공헌이 있어 가능했다"고 공을 돌렸다.

참전유공자와 그 가족에 대해선 "더 건강하고 명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으로 온 마음을 다해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내년 정전 70주년 맞이 감사 행사에 대해서도 "국내외 참전용사와 22개 유엔 참전국에 대한 최고의 예우를 다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서동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