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동로봇 안전제어 모듈에 ISO13849-1 최초 인증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LG전자가 이동로봇 '안전제어기'가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 전문기관 DNV로부터 ‘ISO13849-1'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실내외배송로봇, 안내로봇 등 이동형 서비스 로봇 전용으로 개발된 안전제어 모듈로 이 인증을 받은 것은 LG전자가 처음이다.

물류 창고에서 작업 수행 중인 자율주행 기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 /사진=LG전자
물류 창고에서 작업 수행 중인 자율주행 기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 /사진=LG전자

ISO13849-1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표준규격으로 기계의 제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 표준을 다루고 있다. 이 안전제어기는 로봇에 탑재된 센서에서 보내주는 신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을 감지해 로봇이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 제어기는 하나의 모듈로 구성돼 있어 로봇별 스펙이나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기존 LG전자는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가이드봇 등 각각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을 개발할 때 제품별로 다른 요구사항에 맞춰 안전성을 검증했다.

LG전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국책과제 로봇 분야 해외인증 지원사업으로부터 이번 안전제어기 인증을 지원받았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의 한국인정기구(KOLAS)가 인증한 LG전자 SW공인시험소에서 자체 시험 및 평가를 통해 안전제어기의 기능안전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했다.

백승민 LG전자 CTO부문 ICT기술센터 로봇선행연구소장(상무)은 "더욱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는 앞으로도 로봇 안전 기술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