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30년 까지 공급망 넷제로 목표...2050년 고객 및 프로젝트 탄소 배출 제로 목표
월마트와 손잡고 소수 인종 공급자들에게 자금 지원...금융 기관 중 최초
2025년까지 25% 2030년까지 50%...열탄 금융 익스포저 감소 목표
2030년까지 석유 및 가스34% 전력 및 유틸리티 75% 감소 목표
여성 기업가들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HSBC로고/위키피디아 캡처
HSBC로고/위키피디아 캡처

[한스경제=박지은 기자] HSBC는 기업내 전략적솔루션그룹(Strategic Solutions Group)이 ESG를 이끌고 있다. 그 아래 기업금융솔루션(Corporate Finance Solutions)과 금융기관 및 자본솔루션(Financial Institutions & Capital Solutions) 부서를 뒀다. 전략적솔루션그룹은 회복력 있는 성장을 제공하고 강력한 대차 대조표를 구축해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 데 필요한 변화를 만드는 고객을 위한 강력한 자원을 위해 전략적 조언과 자금 조달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HSBC는 금융기관으로서 지속가능한금융(Sustainable Finance), 즉 형태에 관계없이 궁극적으로 사회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까지 운영 및 공급망에서 넷제로 달성 목표

HSBC는 2030년까지 자체 운영 및 공급망에서 넷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해 파리 협정 목표와 금융 활동을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금을 지원하는 고객 및 프로젝트의 탄소 배출량이 2050년 또는 그 이전에 제로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여기에는 모든 부문의 고객과 협력해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된다. 

새로운 기후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HSBC는 저탄소 전환에 기여하는 자금 조달과 투자의 우선순위를 높이고 2030년까지 7500억달러(약 970조)에서 1조달러(약1290조원) 사이의 금융 및 투자로 고객을 지원하는 목표를 포함해 자금 조달 결정에 기후 렌즈를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엘 퀸 HSBC 최고경영자(CEO)는 "HSBC는 변화의 중추적인 10년에 접어들면서 더 건강하고, 더 회복적이며, 더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획기적인 기회를 갖게 됐다“며 ”우리의 넷제로 목표는 번창하는 저탄소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함에 따라 고객에 대한 지원이 크게 향상됐음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세계자원연구소(WRI), 세계자연기금(WWF)과 기후솔루션 파트너십

HSBC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기업과 프로젝트를 위한 금융 장벽을 허물고, 신흥 기후솔루션을 상업적 실행 가능성과 규모로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계자원연구소(WRI) 및 세계자연기금(WWF)과 기후솔루션파트너십(Climate Solutions Partnership)을 발표했다.

파트너십은 탄소 감축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프로젝트, 그리고 아시아의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성장을 전환하는 것을 돕기 위한 이니셔티브 등 세 가지 작업 흐름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영역 내에서 이니셔티브는 불충분한 정책 및 규제 프레임워크, 수요와 공급간의 격차, 성숙한 측정 도구 및 비즈니스 사례의 부족으로 인해 금융 장벽에 직면하게 될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노엘 퀸은 "넷제로 전환은 첨단 과학과 혁신, 그리고 협력에 의해 추진돼야 한다. 청정에너지, 청정 운송, 환경보호를 위한 최상의 솔루션을 찾는 것은 상업적으로도 실행 가능하며 중요하다“며 ”WRI 및 WWF와의 기후솔루션파트너십은 보다 우리의 지식과 자원을 결합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향해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이고 밝혔다. 

런던의 HSBC 지점/사진=연합뉴스
런던의 HSBC 지점/사진=연합뉴스

소수 인종 공급자 돕는 월마트 이니셔티브

HSBC는 월마트(Walmart)와 협업해 소수 인종 공급자를 돕고 있다. 다양한 소수 인종 공급자들이 저렴하고 투명하며, 공평하게 운전자본(working capital, 회사가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HSBC는 자금 지원 기능 또는 개선된 금리로 더 빠른 지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공급업체가 성장 이니셔티브와 개선된 비즈니스 회복성에 자본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자격을 갖춘 다양한 또는 소수 인종 소유 공급업체는 조기 지급을 요청하고 싶은 송장을 선택한다. 월마트는 처음에는 내부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것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그램을 위한 추가 자금 지원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HSBC는 이 프로그램을 위한 첫 번째 은행 협력자다.

HSBC의 북미 글로벌 무역 및 채권 금융 상품 책임자 프리얌마다 싱은 "소수인종 소유 및 다양성 기업은 자본에 접근하는데 상당한 장벽에 직면해 있지만, 이런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의 약속을 공유하는 고객과 팀을 이루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며 월마트와 함께 이 여정을 계속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석탄화력발전 및 열탄채굴 금융지원 단계적 중단

HSBC는 2030년까지 유럽연합(EU)과 OECD 시장에서 2040년까지 세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 및 열탄채굴에 대한 금융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했다. 이 정책에는 2025년까지 최소 25%, 2030년까지 50%의 열탄금융 익스포저(리스크에 노출 된 금액) 감소를 포함한 단계적 폐지 달성을 위한 중간 목표가 포함됐다. 

HSBC는 배출량을 줄이려는 목표 수준, 전환 전략의 명확성과 신뢰성, 공개 적절성,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을 고려해 매년 계획을 평가할 예정이다. 또한 전환 계획에 충분히 관여하지 못했거나 2050년 넷제로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고객에게 새로운 금융, 재금융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거부할 방침이다.

HSBC의 최고 지속가능경영 책임자인 셀린 허베이저는 “석탄화력배출을 줄이는 것은 넷제로로 가는 길에 있어 가장 상징적이고 중요한 이정표다. 석탄화력발전소는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약 5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과학은 우리에게 그들이 넷제로 세계의 일부가 될 수 없다고 분명히 말해준다”며 “어떤 새로운 석탄도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관심은 기존의 석탄화력발전의 긴급한 단계적 폐기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HSBC로고/연합뉴스
HSBC로고/연합뉴스

◆석유·가스와 전력·유틸리티 부문 감축 목표 

HSBC는 탄소 집약적인 석유 및 가스 와 전력 및 유틸리티 부문에 대한 새로운 금융 배출 감축 목표를 발표했다. 석유 및 가스 부분은 2030년까지 절대적인 대차대조표상의 금융 배출량을 34% 줄이는 것이며, 전력 및 유틸리티의 경우 2030년까지 대차대조표상 금융 배출 집약도를 75%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융 배출 감소 목표에는 스코프(scopes) 1~3 배출이 포함된다. 

두 목표 모두 2019년 기준선을 기반으로 한다. 2019년 HSBC의 석유 및 가스 부문 금융 배출량은 3580만 톤에 상당하며, 전력 및 유틸리티 부문 금융 배출량은 시간당 0.55만 톤에 상당했다.

또한 광업, 알루미늄, 시멘트, 철강, 자동차, 항공, 해운 등 기타 배출가스 집약적 분야에 대한 목표를 공개하기로 약속했다. HSBC는 개별 부문과 관련된 과학을 전제로 과학 기반 전환 계획을 개발해 고객사와 협력할 계획이다. 

셀린 허베이저는 “회사의 전환 계획에 대한 적극적인 대화가 이제 고객과의 약속의 중심이 될 것이며, 우리는 에너지전환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싶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넷제로를 현실로 만드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기업가 돕는 HSBC ROAR 이니셔티브

HSBC은 여성 기업가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이를 위해 직면 한 장벽을 해결하고 비즈니스의 확장 및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HSBC ROAR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이에 여성기업가기금(Female Entrepreneur Fund)을 설립하고 여성 소유 기업에 1년에 10억달러(약 1조2906억)의 대출을 제공한다.

HSBC에 따르면 2019년 스타트업 펀딩의 3%와 벤처캐피털의 2%만이 여성 주도 기업에 돌아갈 정도로 자금 조달은 여성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이 이니셔티브는 여성 기업가들에게 도구, 네트워킹 기회 및 자금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에는 숙련된 비즈니스 리더의 마스터 클래스 시리즈, 주요 기업과의 맞춤형 네트워킹 세션, 투자자 커뮤니티의 통찰력, 엔젤 투자자에게 프리젠테이션 할 기회, 숙련된 HSBC 은행가들의 맞춤형 조언 등이 포함된다.

HSBC 비즈니스 뱅킹의 글로벌 시장 전략 책임자인 샘 쿠퍼 그레이는 "여성 주도의 기업들이 받는 자금 수준은 남성 주도의 사업체들에 비해 현저히 낮다. 또한 최근 팬데믹의 영향으로 기업들은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여성 소유 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국제적인 확장이 특히 어려울 수 있다. 이것은 여성들이 이끄는 기업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HSBC 최고경영자(CEO)노엘 퀸/HSBC사이트 캡처
HSBC 최고경영자(CEO)노엘 퀸/HSBC사이트 캡처

◆선진화된 기업 지배구조 시스템 구성

HSBC는 감사위원회(Group Audit Committee), 보상위원회(Group Remuneration Committee), 위험위원회(Group Risk Committee) 추천 및 기업 지배구조 위원회(Nomination&Coperate Governance Committee) 등의 위원회가 구성돼 각각 관련 업무를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감사 위원회는 재무 보고 및 내부 재무 통제 시스템의 효율성와 관련된 문제를 검토한다. 또한 그룹의 내부 감사 기능의 독립성을 보호하고 외부 감사인의 효과성을 감시할 뿐만 아니라 그 성과를 감독한다. 

보상 위원회는 그룹의 보상 정책 및 임원 및 기타 그룹 고위 직원의 보상에 대한 전반적인 원칙, 매개변수 및 지배구조 프레임워크를 설정한다. 상황에 맞는 보상 정책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검토한다.

위험위원회는 기업 리스크 관리, 위험 지배구조 및 내부 통제 시스템을 감독한다. 또한 금융 범죄 및 시스템 남용, 특히 자금 세탁, 제재, 테러 자금 조달 및 확산 자금 조달, 뇌물 수수 및 부패 방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감독 책임이 있다.

추천 및 기업 지배구조 위원회는 이사회 임명 절차를 주도하고 주요 자회사의 이사회에 임명을 승인한다. 최상의 기업 지배구조 관행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룹의 기업 지배구조 프레임워크를 감독한다.

이들 이사회는 HSBC의 내부통제에 대한 책임을 진다. 이러한 내부통제는 자산의 자의적 운용의 방지, 적정한 회계 기록의 유지, 재무정보의 신뢰 구축을 목적으로 작동되고 있다.

HSBC 이사회와 위원회는 그 효율성에 대한 정기적이고 독립적인 평가를 받고 모든 이사회 구성원은 정기적인 성과 검토를 받는다. 또한 이사회는 주주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진다. 주주는 각 연차총회에서 개별 이사의 재선임 여부에 대해 투표한다.

박지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